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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 산에서 나는 장어라 불리는 이유 조회수 : 1350
끝내 이기리라  (기타) 2019-02-11 오전 11:51:12


등산을 하고 내려오는 길에는 종종 마를 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등산객 대부분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므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판매자의 위치선정인 것입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마가 얼마나 몸에 좋은 식품인지 지레짐작할 수 있습니다.

마는 기다란 무 또는 죽순처럼 생긴 채소로 요리는 물론 한방 약재로도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을 비롯해 아프리카, 남미에서도 재배되며, 국산 마는 전체 생산량 70%가 경북 안동에서 나옵니다.




 



[마의 효능]




마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효능도 다양해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마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장암 예방

마의 끈적끈적한 점액질 속에 들어 있는 뮤신(mucin) 성분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뮤신은 체내 유익균들이 살기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데, 이는 해로운 물질과 싸우는 균의 수가 늘어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소화 기능 및 위 건강 개선

마의 뮤신은 위 점막에 코팅을 입혀 위벽을 보호해줍니다. 이로 인해 위산 과다로 인한 속 쓰림, 위경련, 위궤양 등의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소화 효소인 아밀라아제(amylase)가 무보다 3배 많아 소화를 돕고 영양 흡수율을 높여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및 치료

마에 들어있는 디아스타아제(diastase) 성분은 췌장의 운동을 도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인슐린은 우리 몸에 들어온 영양분을 세포에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병 환자가 마를 먹으면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고혈압 등 혈관 건강 개선

마에 풍부한 칼륨은 세포의 삼투압 조절, 즉 칼륨이 불필요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혈압 상승을 억제해줍니다. 따라서 마를 먹으면 고혈압 등 혈관 질환을 예방,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 해소

마에는 알로에의 4배, 포도의 6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이 마를 꾸준히 먹으면 효과적으로 배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 문제로 인한 피부 트러블도 함께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피로 및 숙취 해소

마에는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아르지닌(arginine) 성분이 풍부해 몸 속 암모니아를 해독합니다. 또한 마를 음주 전후로 갈아 마시면 위벽을 보호할 수 있어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마, 더욱 건강하게 먹는 법]



마를 먹을 때는 되도록 뮤신 성분을 파괴하지 않도록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뮤신이 피부에 닿으면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고 점성이 강한 식품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마를 살짝 가열해 섭취하면 영양소를 최대한 파괴하지 않으면서 마의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 스무디
   


재료

마 1개(손바닥 길이), 바나나 1개, 견과류 우유 1/2컵



요리 순서

1. 마의 껍질을 벗기고 물에 가볍게 헹궈 마에 묻은 흙은 제거해주세요.

2. 블렌더에 마, 바나나, 견과류 우유를 넣고 갈아주세요.

3. 취향에 따라 견과류 우유대신 흰 우유 또는 요거트와 함께 갈아 마셔도 좋습니다.






마 구이
  
 

재료

마 300g, 생강청 1/2t, 유자청 1t



요리 순서

1. 껍질을 벗겨 씻은 마를 전자레인지에서 2분 정도 돌려 익힙니다.

2. 마를 먹기 적당한 크기로 썬 후 프라이팬에서 구워줍니다.

3. 생강청과 유자청을 섞어 소스를 만들고 구운 마 위에 뿌립니다.






마 파스타
 


재료

파스타 100g, 올리브유 3t, 물 1L, 마 1개(손바닥 길이), 브로콜리 50g, 마늘 5개, 페페론치노 2개, 소금과 후추 약간



요리 순서

1. 물 1L에 소금 1t을 넣어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파스타 면을 넣고 10분 정도 삶아줍니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채를 썬 마늘을 볶아줍니다.

3. 마늘 향이 올라오면 삶아 놓은 파스타 면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4. 페페론치노,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춥니다.

5. 마를 블렌더에 갈아 면에 섞고 브로콜리는 물에 데쳐서 함께 넣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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