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증상 및 관리

제목

[암 일반사항 문답] 각종 암의 초기증상을 알아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닉네임
김문수
조회수
1617

암이 아무리 무섭다 해도 초기에 빨리 알아채릴 수만 있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런 발상이 가능한 것인지도 모르지만 대표적인 증상만이라도 알아두고 서로 공유한다면 좋지 않을까 싶어 질문의 글을 올립니다. 각 분야의 고수분들이 한 가지씩 알려주시면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임무현
간암의 증상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간암 절제 후 삭마술을 받고 있는데 간암은 예방과 초기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합나다. 간암의 증상은 여러가지이지만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무언가 단단한 것이 잡힙니다. 복부가 부어오르는 느낌과 불쾌감도 있고 황달이나 멍이나 출혈, 전신쇠약이나 구역질. 구토 발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더 있겠지만 이 정도로 소개합니다.
소수연
61세의 폐암 (비소세포 폐암)투병자입니다. 초기에는 가슴에 뭔가 불편한 느낌 같은게 오거나 통증은 아니지만 뭔가 이상한 감 같은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기침도 동반하게 되는게 많지요. 이게 좀 심해지면 호흡곤란이나 숨이 가빠지거나 혈담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과 체중감소는 한참 후에 오죠. 그리고 극심한 피로는 중반 이후에 겪는 증상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런 정보를 자주 접하시고 이 중 한 가지라도 있으면 바로 진단을 받으세요. 자기 몸에서 평소에 약한 장기가 어디인지는 자신이 조금만 신경을 쓰면 알 수 있으니까요.
김수민
저는 위암 3기 진단 후 수술을 받은 투병자입니다. 위암은 수술 시 위의 대부분을 절제하기 때문에 수술 후 생활에서 식사 및 소화 문제가 삶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신경을 써야합니다. 그러니 예방이나 초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암의 초기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속쓰림입니다. 이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바로 불행의 시작입니다. 좀 장기화되는 기미가 보이면 바로 큰 기관에서 재검사를 받기 바랍니다. 그외에 식후 복부 팽만감과 구역질 및 식욕부진 같은 위의 불편 증상이 보입니다. 이런 증상이 위염이나 궤양에서도 나타나므로 모두 위암은 아니지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로는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에 조기대응을 하지 않으면 진행이 되면서 혈변이나 구토, 원인불명의 체중감소와 통증을 수반하기도 하고 복수가 차기 시작하면 이미 많이 진행되었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많겠지만 제가 아는 것을 올렸습니다. 암 경험자로서 드리는 말씀은 첫째도 예방! 둘째도 예방이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