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 중 양질의 영양 섭취의 이점은 무엇인가?

건강할 때, 필요한 영양소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충분한 음식을 먹는 것은 보통 문제가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영양 가이드라인은 야채, 과일, 통곡물을 많이 먹는 것을 강조한다. 특히 가공되거나 지방이 많은 고기의 양을 제한하고 지방, 설탕, 알코올, 소금을 줄이고 건강한 몸무게를 유지한다. 하지만 암 치료를 받을 때 이런 것들은 특히 부작용이 있거나 그냥 몸이 좋지 않으면 지키기 어려울 수 있다.

암에 걸리면 질병과 치료법이 모두 식습관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영양섭취가 특히 중요하다. 그것들은 또한 여러분의 몸이 특정 음식을 용인하고 영양소를 사용하는 방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암 치료 중에 당신은 당신의 힘을 기르고 암과 치료의 효과를 견딜 수 있도록 식단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여러분이 건강할 때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 것을 먹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이 필요할 수도 있고 입과 목에 염증이 있어서 어떤 것도 먹기가 힘들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이나 밀크쉐이크 같은 시원한 음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섭취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고 할 때 암의 종류, 치료법, 그리고 당신이 가지고 있는 어떤 부작용도 고려해야 한다.

암에 걸린 사람들의 영양 요구는 사람마다 다르다. 당신의 암 치료 팀은 당신이 당신의 영양 목표를 확인하고 그것들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계획하도록 도울 수 있다. 암 치료를 받는 동안 잘 먹으면 다음과 같은 도움이 될 수 있다.

 

▲ 기분이 좋아지게 한다. 

▲ 힘과 에너지를 유지한다. 

▲ 몸무게와 몸의 영양소를 유지하도록 한다. 

▲ 치료와 관련된 부작용을 더 잘 참도록 해준다. 

▲ 감염 위험을 낮춰준다. 

▲ 치료와 회복이 빨라지도록 해준다. 

잘 먹는다는 것은 몸이 암과 싸우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얻기 위해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물, 비타민, 미네랄을 포함한다.

 

단백질

우리는 성장을 위해 단백질이 필요하고, 신체조직을 고치고,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여러분의 몸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할 때, 그것은 필요한 연료에 필요한 근육을 망가뜨릴 수 있다. 이것은 질병으로부터 회복하는 데 더 오래 걸리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낮출 수 있다. 암에 걸린 사람들은 종종 평소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필요로 한다.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후 조직을 치유하고 감염 퇴치를 돕기 위해 단백질이 추가로 필요하다.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는 생선, 가금류, 살코기, 계란, 저지방 유제품, 견과류와 견과류 버터, 말린 콩, 완두콩과 렌틸, 콩 식품 등이 있다.

 

지방

지방은 영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방과 기름은 신체에 풍부한 에너지원 역할을 한다. 신체는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신체 조직을 보호하며, 혈액을 통해 어떤 종류의 비타민을 운반하는 데 사용한다.

당신은 어떤 지방이 다른 지방보다 당신에게 더 좋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지방이 심장과 콜레스테롤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포화 지방이나 트랜스 지방보다 단불포화 지방(올리브, 카놀라, 땅콩기름)과 다불포화 지방(이것은 주로 잇꽃과 해바라기, 옥수수, 아마씨 기름과 해산물에서 발견된다)을 더 자주 선택한다.

포화지방은 주로 육류와 가금류, 전체 또는 감소된 지방 우유, 치즈, 버터와 같은 동물원에서 발견된다. 코코넛, 팜 커널 오일, 팜 오일 같은 식물성 기름은 포화상태다. 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칼로리의 10% 미만이 포화지방에서 나와야 한다.

트랜스 지방의 원천은 스낵 식품과 부분적으로 수소화된 식물성 기름이나 식물성 쇼트닝으로 만든 구운 제품들이다. 트랜스 지방은 유제품과 같은 일부 동물 제품에서도 자연적으로 발견된다. 트랜스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 트랜스 지방은 되도록 피하라.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 공급원이다. 탄수화물은 신체가 신체 활동과 적절한 장기 기능에 필요한 연료를 제공한다. 과일, 야채, 통곡물 등 탄수화물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또한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을 인체의 세포에 공급한다.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 없는 식물성 식품에 있는 화학 물질이지만,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섬유질은 우리 인체가 소화시킬 수 없는 식품의 일부분이다. 섬유질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불용성 섬유소는 음식물쓰레기를 체외로 신속하게 이동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가용성 섬유소는 대변의 물과 결합해 변을 부드럽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탄수화물의 다른 공급원으로는 빵, 감자, 쌀, 스파게티, 파스타, 시리얼, 옥수수, 완두콩, 콩 등이 있다. 단것(설탕, 사탕, 음료수)은 탄수화물을 공급할 수 있지만 비타민, 미네랄, 또는 식물성 생리활성물질 등의 방법으로는 거의 공급되지 않는다.

 

수분

물과 음료나 유동체는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모든 체세포는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물이 필요하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거나 구토나 설사를 통해 수분을 잃으면 탈수(몸에 필요한 만큼의 수분이 없다)가 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신체의 활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동체와 미네랄이 위험할 정도로 균형을 잃을 수 있다. 여러분이 먹는 음식으로부터 물을 얻지만 모든 신체 세포가 그들이 필요로 하는 수분을 얻기 위해 사람은 매일 약 8컵의 음료를 마셔야 한다. 만약 당신이 구토를 하고 있거나, 설사를 하고 있거나, 혹은 여러분이 많이 먹지 않더라도, 당신은 여분의 체액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모든 음료(수프, 우유, 심지어 아이스크림과 젤라틴)는 당신의 유동체 섭취 목표량에 포함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비타민과 미네랄

여러분의 몸은 그것이 적절하게 기능하고 음식에 에너지(칼로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비타민과 미네랄을 필요로 한다. 대부분은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지만, 알약이나 액체 보충제로도 판매된다.

만약 당신이 충분한 칼로리와 단백질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면, 보통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암 치료를 받을 때, 특히 치료 부작용이 있을 때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부작용이 있다면 당신의 의사나 영양사는 일일 종합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를 제안할 수 있다. 만약 치료의 효과로 인해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음식 섭취가 제한되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리기 바란다. 비타민이나 미네랄 결핍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 할지도 모른다.

보충제를 복용할 생각이라면 우선 의사와 상의해 보는 게 좋다. 어떤 암에 걸린 사람들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거나 심지어 암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많은 양의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다른 영양제를 복용한다. 그러나 이 물질들 중 일부는 특히 많은 양을 복용할 때 해로울 수 있다. 사실 많은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 효과를 줄일 수 있다.

 

항산화제

산화방지제는 비타민 A, C, E, 셀레늄과 아연 그리고 활성산소(파괴 분자)를 흡수하여 부착하는 일부 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막는다.

항산화제를 더 많이 섭취하고 싶다면 건강 전문가들은 항산화제의 좋은 원천인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항산화제나 비타민이 강화된 식품이나 음료를 다량으로 복용하는 것은 보통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권장하지 않는다. 항산화제를 복용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를 찾기 위해 의사와 상의하라.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피토뉴트리엔츠)

식물성 생리활성물질 또는 피토케미컬은 카로티노이드, 리코펜, 레스베라트롤, 피토스테롤과 같은 식물성 화합물로, 건강을 지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것들은 과일과 야채와 같은 식물이나 두부나 차 같은 식물에서 발견된다. 피토케미컬은 보충제나 알약을 섭취하는 것보다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허브

약초는 수백 년 동안 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으며, 결과는 엇갈렸다. 오늘날 허브는 알약, 액상 추출물, 차, 연고와 같은 많은 제품에서 발견된다. 이 제품들 중 다수는 무해하고 사용하기에 안전하지만 일부는 해로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그 중 일부는 심지어 입증된 암 치료와 수술로부터의 회복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허브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우선 종양 전문의나 간호사와 상의해 보라.

 

건강보조식품의 안전성 고려

많은 사람들은 가게에서 찾은 알약이나 보충제가 안전하고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보충제가 그 라벨이 그들이 그렇다고 주장하는 것을 포함하도록 보장하는 규칙을 가지고 있지만, 보충제의 안전성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FDA 규정으로도 다루고 있지 않다. FDA는 이러한 제품의 제조업체들이 라벨에 가능한 부작용을 인쇄하도록 하지 않는다. 그리고 FDA는 그 제품이 안전하지 않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시장에서 식이요법 보조제나 약초 제품을 퇴출할 수 없다.

또한 많은 허브 제품들이 라벨이 말하는 것과 다르다는 것도 밝혀졌다. 어떤 제품에는 원래 있어야 할 약초가 하나도 들어 있지 않다. 일부는 또한 라벨에 나열되지 않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약물, 첨가제 또는 오염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것은 보충제가 안전한지 또는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 중이거나 사용하려고 생각하고 있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제품이나 보충제에 대해 암 관리 팀에 문의하십시오. 약병을 의사에게 가져가 복용량에 대해 이야기하고 성분이 건강이나 암 치료에 지장을 주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기타 몇 가지 안전 팁을 소개하면

▲ 식이 보조식품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는 암 관리팀에 문의하라 

▲ 제품 라벨에 각 제품의 활성 성분의 양과 농도를 모두 확인하라 

▲ 숨쉴 때 쌕쌕거리거나 가려움과 감각이 없거나 팔다리가 따끔거리는 등의 부작용이 있으면 복용을 중단하고 즉시 암 치료 팀에 전화하라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