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은 유전학에서 독소 노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인을 가질 수 있는 복잡한 질병의 그룹이다. 사람의 식단은 특정 유형의 암 발병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암 예방 및 회복을 위해 무엇을 먹어야 할지뿐만 아니라 식이 요법과 암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본다. 

 

암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식품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식단과 암 위험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찾기가 어렵다. 사람들은 다양한 음식을 먹고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고 준비하기 때문에 암 위험과 특정 음식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 따르면 특정 음식을 먹으면 사람의 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식품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가공식품
2018년 연구에서 10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초 가공식품을 섭취하는 것과 일부 유형의 암 발병률이 10% 이상 증가하는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은 고도로 가공된 식품의 소비를 조사했다.

① 포장된 빵
② 포장된 달콤하거나 짠 스낵
③ 소다
④ 단 음료
⑤ 포장된 미트볼 또는 핫도그와 같은 가공육 제품
⑥ 인스턴트 수프
⑦ 준비된 식사
⑧ 주로 설탕, 기름, 지방으로 만든 식품
⑨ 경화유, 변형 전분 및 분리 단백질을 함유한 식품
⑩ 붉은 고기와 가공육(일부 고기는 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여러 연구의 메타 분석의 저자는 가공 육류의 일반 소비가 방광암의 위험이 높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자는 가공되지 않은 붉은 육류 소비와 방광암 사이의 연관성을 찾지 못했다. 붉은 고기는 대장암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가공육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① 슬라이스 칠면조
② 볼로냐
③ 베이컨
④ 햄
⑤ 핫도그

 

알코올
음주가 다음을 포함하여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사람의 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다.

① 구강
② 인두(목)
③ 후두(음성 상자)
④ 간
⑤ 식도
⑥ 유방
⑦ 대장 직장

전문가들은 알코올이 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이유를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DNA를 손상 시키거나 영양소를 처리하고 흡수하는 신체의 능력을 약화시키는 알코올의 화학물질 때문일 것으로 유추하고 있다. 

미국암연구센터(AICR)는 담배를 피우는 경우 알코올 소비가 더 해로울 수 있다고 밝혔다. 그들은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남성의 경우 하루에 두 잔, 여성의 경우 하루에 한 잔 이하를 권장한다.

 

과체중이 암 위험에 영향을 미치나 
건강한 체중은 특정 유형의 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국립 당뇨병 및 소화기 및 신장 질환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2/3 이상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다.

과체중 또는 비만은 제 2형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일부 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과체중이 다음과 같은 이유로 특정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과체중은 인슐린 수치와 인슐린 성장 인자 -1(IGF-1)을 높일 수 있다.
▶ 비만은 신체의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 체지방의 양이 많을수록 세포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증가한다.
▶ 지방 세포는 암 성장과 관련된 신체 과정을 바꿀 수 있다.
▶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들은 이러한 유형의 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① 유방
② 결장 직장
③ 자궁 내막
④ 식도
⑤ 쓸개
⑥ 신장
⑦ 췌장
⑧ 전립선
⑨ 자궁 경부
⑩ 난소

 

암 예방 식품
암 예방에 대한 가장 강력한 증거는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단이다. 전문가들은 이 효과의 정확한 이유를 모르지만 이러한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식물성 영양소가 다음과 같은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추측한다.

▶ 특정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에스트로겐과 같은 조절 호르몬
▶ 암세포 성장 둔화
▶ 암 및 기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염증 예방
▶ 신체의 DNA를 변경하는 산화제로 인한 손상 방지
▶ 식이 변화로 모든 암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영양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할 수 있다.

 

AICR 추천 식품 
▶ 사과
▶ 콩과 완두콩
▶ 블랙베리
▶ 당근
▶ 버찌
▶ 고추
▶ 커피
▶ 크랜베리
▶ 시금치, 케일 , 근대와 같은 짙은 녹색잎 채소
▶ 더 나은 흡수를 위해 전체 씨앗보다는 갈아 진 아마씨
▶ 마늘
▶ 포도
▶ 라즈베리
▶ 차
▶ 호두
▶ 현미, 오트밀, 보리, 기장 및 빵과 같은 통곡물

이 목록에 있는 많은 식품은 섬유질이 풍부하다. 섬유질은 건강한 소화에 필수적이며 도움이 될 수 있다. 

 

 

암 환자를 위한 식단
암 환자를 위한 특별한 식단은 없다. 사람마다 다르며 암의 종류와 치료 계획도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암 치료 중 체중이 감소해 잘 먹는 것이 필요하고 다른 사람들은 치료 중에 더 나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체중 감량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일부 암 치료는 사람들을 메스껍게 만들기에 이에 맞는 식단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암협회는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다음 지침을 권장한다. 

① 일주일에 몇 번 고기 대신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라 
② 매일 2½ 컵의 다채로운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라
③ 가공육 및 붉은 육류와 같은 고지방 동물성 식품을 줄이라
④ 훈제, 소금 경화 또는 절인 음식을 제한하라 
⑤ 치즈, 요거트, 견과류, 통 곡물 시리얼, 콩, 수프 등 영양가가 높은 고단백 간식을 많이 섭취하라
⑥ 추가 칼로리가 필요한 경우 식사 대체 쉐이크와 보충제를 고려하라 
⑦ 의사는 암 증상이나 치료의 부작용을 돕기 위해 특정 식이 변화를 권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설사, 위경련 또는 소화 장애가 있는 경우 저 섬유질 식품으로 전환해야 할 수도 있다. 인후통이 있는 사람은 조리된 과일 및 채소와 같이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을 먹고 싶을 수 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