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할 여지없이 음식과 스트레스는 연관되어 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적게 먹거나 잘못된 음식에 손을 뻗을 수 있다는 것만은 아니다. 여러분이 직접 먹는 음식은 여러분 몸 안의 모든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그 음식들은 당신으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더 받게 하거나 덜 받게 할 수 있다.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의 자료를 바탕으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음식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음식을 알아보았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음식
당신이 먹는 음식은 에너지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 여러분의 몸은 여러분의 시스템이 적절하게 기능하도록 하는 화학적 전달체를 만들기 위해 음식의 영양분을 사용한다.

① 양질의 단백질
우리 몸의 스트레스 반응을 구성하는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은 음식 속의 단백질로부터 얻는 아미노산으로 만들어진다. 당신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기분과 두뇌의 기능에 역할을 하는 영양소의 결핍을 가져 올 수 있다. 

단백질을 많이 공급하기 위해 달걀과 연어, 정어리, 참치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달걀은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자연의 종합 비타민과 같다. 그리고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전반적인 뇌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오메가 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닭고기, 두부 그리고 콩과 같은 단백질은 또한 여러분이 단백질 섭취를 높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차
카모마일이나 페퍼민트와 같은 허브차는 L-테아닌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엘테아닌은 불안감을 줄여주는 뇌 화학물질을 지원해 진정 효과를 내는 아미노산이다. 그것은 또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적은 양의 카페인과 결합하는 녹차에서도 발견된다. 녹차의 카페인의 자극제나 불안 효과를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다. 

 

 

③ 프로바이오틱스 발효식품
프로바이오틱스와 발효식품은 소화기 계통의 박테리아가 균형을 이루도록 도와준다. 이것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중요하다. 왜냐하면 기분을 좋게 하는 중요한 호르몬들 중 하나가 여러분의 내장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당신 몸의 세로토닌의 약 90%가 내장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건강한 내장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우리는 세로토닌이 행복과 행복의 감정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세로토닌이 필요하다. 

그리스 요거트, 콤부차차, 사우어크라우트와 같은 음식들은 모두 자연스럽게 건강한 내장을 촉진시킨다. 프로바이오틱 보조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보이며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은 박테리아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른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요구르트의 유제품 부분은 위산으로부터 박테리아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박테리아가 대장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오래 생존할 수 있다. 과일, 채소, 통곡물, 콩과 같은 고섬유질 식품은 여러분의 내장 안에 있는 건강한 박테리아를 키우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다.

 

 

 

④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있어서 수면이 핵심이다. 그리고 마그네슘은 수면을 돕고 근심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그네슘은 잎이 무성한 녹색 채소에서부터 연어 심지어 다크 초콜릿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식에서 발견된다. 약간의 다크 초콜릿은 여러분에게 좋을 수 있지만, 지나친 섭취는 반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⑤ 비타민D
연구는 비타민D 결핍과 스트레스 사이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낮은 비타민D 수치는 스트레스, 불안 그리고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나타났다. 비타민D는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뿐만 아니라 달걀과 치즈 같은 유제품에서도 발견된다. 버섯도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다. 연관성을 설명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비타민D는 면역 체계에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당신이 아프면, 그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음식
저영양, 고칼로리 식품은 두 가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증가시킨다. 영양소 부족은 여러분의 몸이 원활하게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에는 대개 추가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을 정화시키기 위해 몸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①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
이것은 쿠키, 케이크, 설탕이 든 음료뿐만 아니라 흰 빵과 파스타 같은 탄수화물을 포함한다. 이러한 음식들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데 그것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혈당이 증가하면 몸은 인슐린을 내리기 위해 인슐린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은 주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증가를 이끌 수 있다. 몸이 압도당했다고 느낄 때마다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고 그로인해 몸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몸은 고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왜냐하면 고혈당은 몸의 시스템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극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혈액에 너무 많은 설탕이 있다면 그것은 문자 그대로 시럽처럼 두꺼워져 심장이 몸 주위의 피를 펌프질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② 카페인
카페인은 두 가지 방법으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우리 몸의 자연적인 스트레스 반응을 과도하게 자극하고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있어서 잠은 큰 영향을 미친다. 몸을 쉬게 하고 다시 세팅하는데 수면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만약 여러분이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신다면, 낮에 일찍 소량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 

 

 

③ 튀긴 음식
패스트푸드나 트랜스지방이 많은 다른 음식들은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몸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종류의 지방은 분해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몸이 즉시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종류의 음식이 아니다. 몸은 그것들을 저장하려고 노력할 것이고 그것은 조금 더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한다. 과식은 또한 스트레스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왜냐하면 그것은 몸을 더 열심히 일하게 하기 때문이다. 

몸에 있는 모든 시스템은 여러분이 먹는 음식에 의존한다. 차에 휘발유 넣는 거랑 비슷하다.  우리의 몸은 고급 휘발유를 필요로 하는 복잡한 기계이며, 그것은 여러분의 몸에 양질의 음식을 섭취케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