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지사항

제목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Q&A 와 예방수칙입니다.

닉네임
관리자
조회수
259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중요 Q&A와 예방수칙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사관련


Q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진단법이 있는지요?


A질병관리본부와 18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과 염기서열분석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속한 검사를 위해 실시간 유전자 검출 검사법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Q이번에 양성 판정된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떻게 확인하셨나요?


A질병관리본부가 기 구축한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Conventional PCR)에서 양성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 중국에서 공개한 신종(우한) 바이러스(6)100% 일치함을 확인하였습니다.


 


Q향후 검사 확대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향후 조속히 민간 의료기관(검사기관 포함)에서도 검사가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Q중국을 방문한 후에 증상은 없지만 검사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나요?


A증상이 없는 경우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으나, 감염병에는 잠복기가 있어 이후에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중국 여행 후 14일 이내 증상이 나타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또는 보건소와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원 및 전파 관련


Q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어떻게 전염되나요? 사람간 전염이 되나요?


A현재 중국 우한시에서 유행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에 대해서는 중국 보건당국과 WHO에 의해 제한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병원체라는 점과 일부 사람 간 감염도 있는 있을 수 있음이 알려졌지만 정확한 감염원이나 감염경로, 잠복기 등에 대해서는 계속 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Q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사람 간 전파가능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A최근 중국 내 가족간 감염 사례, 의료진 감염 사례 등이 확인되면서 지속적인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이 대두되는 만큼, 일반 국민들은 감염 예방 수칙 준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Q‘제한된 사람 간 전파의미는 어떤 의미인가요? 현재 상황이 이에 부합한가요?


A제한된 사람 간 전파란, 가족 등 밀접한 접촉자에서 환자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 간 전파 위험성은 중국 및 환자유입 국가의 접촉자 추적조사 결과 등 추가적인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중국 초기 보도내용은 제한된 사람 간 감염만 이루어지고 있다고 했는데, 현재 상황은 이와 다른 것 같습니다. 어떠한 판단인가요?


A중국이 가족 내 집단발병 등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중국 및 환자유입 국가의 접촉자 추적조사 결과 등 추가적인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접촉자


Q접촉자 범위는 어떻게 설정하는가?


A접촉자는 환자의 증상발생기간 중 항공기, 공항, 의료기관, 일상생활 등에서 환자와 접촉한 인원을 대상으로 노출 정도와 보호구 착용 여부에 따라 설정합니다.


 


Q항공기 내 접촉자 범위기준은 무엇인가요?


A항공기 탑승한 환자 중심 전·3열의 승객을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하고 있습니다(7). 감염병 환자 전파를 막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 국제항송수송협회(IATA), 국제민항기구(ICAO) 공동 지침에 따른 것입니다. 전문가 자문결과에서도 이러한 분류는 근거에 합당한 조치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Q환자가 확진되면 항공기 내 같이 탄 접촉자(승객) 조사는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접촉자는 어떤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나요?


A환자가 확진되면 동승항공기의 근접접촉자 및 공항 내 접촉자는 좌석번호 및 공항 CCTV 등을 확인하여 중앙역학조사관이 접촉자를 분류, 확인하게 됩니다.


접촉자는 DUR을 통해 의료기관으로 명단이 공유되며, 거주지 소재 시·도로 통보하여 감시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게 됩니다. 접촉자로 확인되면 거주지 보건소에서 연락드려 증상 여부 확인 등 조치하게 됩니다.


 


 


감염병 문의


Q코로나 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A코로나 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중 사람에게 전파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MERS 코로나 바이러스와 SARS 코로나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중국 우한시 폐렴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전파된다고 알려졌으며,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공개된 염기서열분석을 통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박쥐유래사스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Q확진자도 폐렴은 없는데, 본 질병의 공식 용어는 무엇인가요?


A‘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을 질병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명명법도 2019 신종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감염증입니다.


 


치료


Q확실한 치료제가 없다던데, 어떻게 치료를 하고 있나요?


A아직 백신이나 완치 치료제는 없습니다. 증상에 대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Q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있나요?


A현재 알려져 있는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으며, 치료는 증상에 따른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www.cdc.go.kr/linkCheck.es?mid=a211110505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