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 과정에서 겪게 되는 여러 증상이나 부작용 중에서 성적인 부분은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 주제에 대한 환우들의 경험을 PSOL™ DB를 통해 알아보았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이 ‘암이 성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고 있다’라는 질문에 대해 암 진단 이후부터 완치 판정을 받은 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동의하는 환우 들의 비율이 21% ~ 47%로 나타나고 있다. 암 치료에서 완치에 이르기 까지 상당수의 환우들이 성적인 부분에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남녀간에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그 심각성의 정도는 어떨까? 다음 그래프는 성적인 기능장애 증상을 겪고 있는 환우 들이 어느 정도로 심각하게 겪고 있는 지를 보여 주고 있다. 성기능 장애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약 40%는 심각하게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60%는 성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지만 그렇게 심각할 정도는 아니라고 응답하고 있다.

 

남녀간에는 차이는 어떨까. 여성에 비해서 남성의 경우가 좀 더 심각하게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성은 50%정도가 심각성을 호소하고 있는 반면에 여성의 경우는 30%정도가 심각성을 호소한다. 남성의 경우 전체 암 환우의 약 10%, 여성의 경우는 약 5%가 성적인 부분에 상당한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PSOL™ 시스템에 회원 가입하셔서 참여하시면 볼 수 있다.

 

PSOL™ 피솔 바로가기

 

 

암 치료 중 왜 성기능에 장애가 오나
이렇듯 상당수의 환우들은 항암요법을 받으면서 성기능 장애의 부작용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암 치료 중 성기능 장애가 왜 나타나는 것일까.

성기능 장애는 항암요법 치료 기간 중에 사용되는 약물의 종류, 치료 기간, 약물의 용량, 환자의 나이, 치료부위에 따라 일시적으로나 영구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성욕은 성적흥미나 성행위, 감정,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주체감, 친밀감, 육체적 가까움과 접촉 등을 포함한 넓은 개념이다. 

성욕은 문화적 배경, 이전의 지식과 경험, 연령과 건강상태 등이 영향을 미친다. 자아존중과 신체상은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고 타인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반영하는 성욕의 중요한 부분이다. 

암은 성을 포함해서 생애의 모든 면에 많은 영향을 준다. 피로, 건강에 대한 염려, 스트레스 등은 일상적인 성적표현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성기능은 환자의 성별이나 나이, 개인적 성향, 종교, 문화적 가치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으므로 섣불리 단정지을 수는 없으며,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배우자와 의료진에게 신체의 변화나 느낌에 대해 대화하고 상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남성의 경우 성기능 장애의 종류는 어떤 것들인가?
▲ 성욕 장애로 성적 환상, 상상이 부족하고 이로 인하여 성행위가 적으며 이러한 결과로서 지속적인 괴로움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 성적 흥분장애로 성적 흥분이 충분하지 않거나 유지되지 않은 상태가 반복되어 정신적 괴로움을 유발하는 것을 말 한다.
▲ 항암화학요법시 부작용(피로, 오심, 구토, 점막염, 근육통 등)과 우울감,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대부분의 경우 성적 욕구가 감소하게 된다.
▲ 발기를 하고 유지하기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 사정을 하거나 오르가즘을 경험하기 힘들 수 있다.
▲ 성감대가 둔화될 수 있다.
▲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불임의 가능성이 있다.
 

여성의 경우 성기능 장애의 종류는 어떤 것들인가?
▲ 성욕 장애로 성적 환상, 상상이 부족하고 이로 인하여 성행위가 적으며 이러한 결과로서 지속적인 괴로움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 성적 흥분장애로 성적 흥분이 충분하지 않거나 유지되지 않은 상태가 반복되어 정신적 괴로움을 유발하는 것을 말 한다.
▲ 오르가즘 장애
▲ 성통증장애

 

남성에게 성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암 치료

치료 중 남성의 성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문제들은 일단 치료가 끝나면 일시적인 것으로 개선된다. 다른 부작용은 장기적일 수도 있고 치료 후에 시작될 수도 있다. 담당의사는 귀하의 치료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귀하와 상의할 것이다.

▲ 화학요법은 치료 기간 동안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성욕을 낮출 수 있다. 정액에는 치료 후 일정 기간 동안 화학요법의 흔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화학요법은 보통 발기 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골반에 대한 외부 빔 방사선 치료(항문, 방광, 성기 또는 전립선 치료 등)와 내부 방사선 치료는 남성의 성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혈관이나 신경이 손상되면 발기를 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것을 발기 장애라고 한다. 전립선이 손상되면 사정이 없는 오르가슴이 생길 수 있다.

▲ 호르몬 요법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고 남성의 성욕을 감소시킬 수 있다. 발기를 하거나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전립선암 호르몬 치료의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음경, 직장, 전립선, 고환 및 기타 골반암(방광, 대장, 직장 등)에 대한 수술은 신경에 영향을 미쳐 발기 및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때때로 신경을 살리는 수술이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통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 우울증에 사용되는 일부 약, 신경과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약 등은 모두 성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장병과 고혈압, 당뇨병, 흡연과 같은 건강 문제도 성 건강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

 

성 건강 문제의 관리 방법

담당 의료팀 사람들은 이 어려운 시기에 다른 사람들이 성 건강 문제에 대처하는 것을 도와 왔고 당신에게 가치 있는 제안을 할 수 있다. 여러분은 또한 성 건강 전문가와 대화하여 어떤 질문이나 관심사에 대한 답을 얻고 싶을지도 모른다.

▲ 치료에 대해 알아보기 : 여러분이 앓고 있는 증상에 기초하여, 여러분의 담당 종양 전문의나 비뇨기과 의사가 여러분에게 치료 방법에 대해 조언해 줄 것이다. 예를 들어, 성 건강 문제가 진단되면 처방 가능한 약과 기구가 있다. 성기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약을 줄 수 있다. 또한 성기에 단단한 막대나 팽창성 장치(음경 이식 물질)를 넣어 발기를 얻고 유지하는 외과적 시술도 있다.

▲ 콘돔 또는 피임약에 대해 알아보기 : 콘돔은 파트너가 정액에 잔류할 수 있는 화학요법 약물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트너의 나이에 따라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피임약을 권할 수도 있다. 

▲ 관련 부작용 관리 : 담당 의사나 간호사와 당신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증과 피로, 탈모, 활동에 대한 관심의 상실, 슬픔 또는 수면 장애와 같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라. 부작용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하면 여러분이 치료와 지원을 받아 호전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지원 및 상담 받기 : 이 기간 동안, 여러분의 감정과 걱정을 가까운 사람들과 나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전문적으로 중재를 받거나 지도를 받는 지원 그룹에 참여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담당 간호사나 사회복지사는 당신의 지역에 있는 지원 단체와 상담원을 추천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남성 암환자의 성기능 장애 대책에 대해서는 다음 기사를 참고하라 

남성 암환자, 항암 중 성기능 장애 원인과 대책

 

 

여성들에게 성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암 치료

치료 중 여성의 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문제는 일시적인 것으로 일단 치료가 끝나면 호전된다. 다른 부작용은 장기적일 수도 있고 치료 후에 시작될 수도 있다. 

▲ 화학요법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고 원발 난소 기능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은 난소가 호르몬을 생성하지 않고 난자를 방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증상은 일과성 열감과 불규칙 또는 무 월경, 질 건조 등이 있을 수 있어 성교를 어렵게 하거나 고통스럽게 할 수 있다. 화학요법은 또한 질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것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 호르몬요법(내분비요법이라고도 함)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게 나타나 일과성 열감과 불규칙하거나 무 월경 및 질 건조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유방암에 대한 호르몬 치료의 덜 흔하지만 심각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라. 

▲ 골반(방광, 자궁경부, 대장, 난소, 직장, 자궁 또는 질)에 대한 방사선 치료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고 따라서 질 건조를 유발할 수 있다. 질 협착(탄력이 적고 좁고 짧은 질), 질 위축(약한 질 근육과 얇은 질벽), 질 가려움증, 화상, 염증 등도 성관계 중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 산부인과 암 수술은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암에 대한 치료는 또한 당신의 몸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체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방절제술이나 외과수술 후와 같은 수술 후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그리고 수술 후 적응하는 방법을 의료진이 여러분과 함께 이야기 할 것이다.

▲ 오피오이드(합성 진통제/마약) 같은 약물이나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성에 대한 관심을 낮출 수 있다.

 

성 건강 문제 관리 방법

담당 의료진은 이 어려운 시기에 다른 사람들이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당신에게도 가치 있는 제안을 할 수 있다. 여러분은 또한 성 건강 전문가와 대화하여 어떤 질문이나 관심사에 대한 답을 얻을 수도 있다.

▲ 아래와 같이 성관계를 보다 편안하게 하기 위한 약과 운동에 대해 배우라 

▷ 건조하거나 가렵거나 타는 듯한 느낌을 멈추게 하는 젤이나 크림

▷ 피질 윤활유 또는 보습제

▷ 일부 암 유형에 적합할 수 있는 에스트로겐 크림

▷ 방사선 치료나 이식 대 숙주 질환이 질에 영향을 미쳤을 경우 흉터를 예방하거나 반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확장제

▷ 골반근육의 운동으로 통증을 낮추고, 방광 유지력을 향상시키며, 장 기능을 향상시키며, 혈류량을 증가시켜 성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 관련 부작용 관리 : 담당 의사나 간호사와 당신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증과 피로, 탈모, 활동에 대한 관심의 상실, 슬픔 또는 수면 장애와 같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라. 부작용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하는 것은 여러분이 치료와 지원을 받아 기분이 호전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콘돔 또는 피임약에 대해 알아보기 : 콘돔은 질 분비물에 남아 있을 수 있는 화학요법 잔류물에 대한 파트너의 노출을 예방하기 위해 조언할 수 있다. 가임기일 경우, 피임약은 치료를 받는 동안, 그리고 치료 후 일정 기간 동안 임신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 지원 및 상담 받기 : 이 기간 동안 가까운 사람들과 고민을 공유함으로써 힘과 지지를 얻을 수 있다. 전문적으로 중재를 받거나 전문기관이 주제하는 지원 그룹에 참여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담당 간호사나 사회복지사는 당신의 지역에 있는 지원 단체와 상담원을 추천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여성 암환자의 성기능 장애 예방과 대책에 대해서는 다음 기사를 참고하라 

여성 암환자, 항암 중 성기능 장애 원인과 대책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