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 케어(돌봄 혹은 간병)는 생명을 제한하는 진행된 질병을 겪고 있는 사람들과 그들의 간병인들의 삶의 질에 초점을 맞춘 특별한 종류의 케어다. 호스피스 케어는 불치병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동정적인 보살핌을 제공하여 그들이 가능한 한 완전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호스피스 철학은 죽음을 삶의 마지막 단계로 받아들인다. 즉 삶을 긍정하지만, 죽음을 서두르거나 연기하려 하지 않는다. 호스피스 케어는 질병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에 걸린 사람과 증상을 치료한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은 한 사람의 마지막 날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품위와 삶의 질 가운데 보낼 수 있도록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협력한다. 호스피스 케어는 또한 가족 중심적이며, 의사 결정 시 환자와 가족이 포함된다.

 

호스피스 간병은 언제부터 시작되어야 하나 

호스피스 간병은 진행된 암과 같은 질병이 더 이상 치유가 불가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을 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호스피스 간병은 질병이 평상시대로 진행된다면 사람이 6개월 이하를 살 것으로 예상될 때 사용되어야 한다. 암이 진행된 사람들은 언제 호스피스 간병을 시작해야 할지 함께 결정하기 위해 가족,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호스피스 간병은 곧 시작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때때로 의사, 환자 또는 가족 구성원은 호스피스가 포기를 의미하거나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호스피스에 저항할 것이다. 호스피스를 떠나서 여러분이 원할 때 언제든지 적극적인 암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호스피스가 가져다주는 희망은 질 좋은 삶이며, 진행된 질병의 마지막 단계 동안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어떤 의사들은 호스피스를 언급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나 가족 구성원은 대화를 시작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의 치료가 더 이상 효과가 없고, 여러분이 치료 선택지가 더 이상 없다면, 여러분은 의사나 여러분의 암 치료 팀의 구성원에게 호스피스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다.

 

호스피스 돌봄은 무엇을 제공하나 

모든 호스피스 제공자들은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서비스, 인력 배치 패턴 및 제공되는 지원 서비스 유형에 대한 접근 방식은 서로 다르다.

 

완화의료 및 증상 조절

완화의료를 지지 치료, 증상 조절 또는 임종 간병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호스피스 간병(예를 들어, 여전히 암 치료를 받고 있는 동안)과는 별도로 제공할 수 있지만, 암이 악화되어 더 이상 치료되지 않는다면 종종 호스피스 간병의 일부이기도 하다. 완화의료는 암 자체를 치료하지 않는다. 대신 증상이나 부작용을 가능한 한 일찍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사용한다.

호스피스 간병의 일환으로, 완화의료는 암 경험이 전체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증상과 통증,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그것은 환자들에게 선택지를 주고 환자와 보호자가 그들의 치료를 계획하는 데 참여할 수 있게 한다. 그것은 그들의 모든 치료 요구가 해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완화의료팀의 일부로서 전문직 종사자들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문제들을 찾고 관리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완화의료를 호스피스 서비스에 포함시키는 것의 주요 목표는 환자들이 삶의 마지막 단계를 즐길 수 있도록 하면서 환자들이 편안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불편함과 통증, 메스꺼움 등 부작용이 관리돼 최대한 기분이 좋아지도록 하면서도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만큼 기민함을 느낀다는 의미다.

 

홈 케어 및 입원 호스피스 간병

대부분의 호스피스 간병이 가정 중심이지만, 병원이나 장기요양시설, 입원 호스피스 센터에 있어야 할 때가 있을 수 있다. 여러분의 가정 호스피스 팀은 입원 치료를 준비할 수 있고 여러분의 보살핌과 가족과 함께 할 것이다. 당신은 자신과 자신의 가족이 준비되면 가정간호로 돌아갈 수 있다.

 

영적 보살핌

사람들은 그들의 영적인 요구와 종교적 신념에서 서로 다르기 때문에, 영적인 보살핌은 여러분의 특정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세워진다. 그것은 여러분에게 죽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작별을 고하는 것을 돕거나, 종교적인 의식이나 의식을 돕는 것을 포함할지도 모른다.

 

가족 모임

호스피스 간호사나 사회복지사가 주도하는 정기적인 모임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당신의 상태와 무엇이 예상될지에 대해 계속 알려준다. 이 모임들은 또한 모든 사람들에게 감정을 나누고, 무엇이 일어나고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죽음과 죽음의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가족 구성원들은 이러한 모임을 통해 큰 지원과 스트레스 해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일상적인 방문 중에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가 당신과 자신의 간병인과 대화할 때 비공식적으로 매일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간병의 조정

호스피스 팀은 모든 관리를 일주일에 7일, 하루 24시간 조정하고 감독한다. 이 팀은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정보를 공유하는지 확인할 책임이 있다. 여기에는 입원 시설과 의사 및 약사, 성직자 및 장례 관리자와 같은 다른 지역사회 전문가가 포함될 수 있다. 당신과 자신의 간병인들은 만약 문제가 있다면, 낮이든 밤이든 언제라도 호스피스 팀에 연락하는 것이 좋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당신을 도와줄 누군가가 항상 대기하고 있다. 호스피스 간병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에게 여러분이 혼자가 아니며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한다.

 

임시 간호

집에서 보살핌을 받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일부 호스피스 서비스들은 친구들과 가족들이 간병으로부터 얼마간 떨어져 있는 시간을 허락하기 위해 임시 치료를 제공한다. 암환자는 최대 5일 동안 요양원이나 병원에 따로 마련된 호스피스 시설이나 병상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다. 가족들은 여러분이 입원해 있는 환경에서 보살핌을 받는 동안 작은 휴가를 계획하거나, 특별한 행사에 갈 수도 있고, 단순히 집에서 매우 필요한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임종 간호

사별은 상실의 기간이다. 호스피스 간병 팀은 생존한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그들이 비통한 과정을 거치도록 돕는다. 훈련된 자원봉사자와 성직자 또는 전문 상담가는 방문, 전화 또는 기타 연락과 지원 그룹을 통해 생존자에게 지원을 제공한다. 호스피스 팀은 필요하다면 가족 구성원과 간병인 친구들을 다른 의료나 전문 의료에 의뢰할 수 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