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피임약에는 여성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인공적으로 함유되어 있다. 피임약 때문에 암에 걸릴 위험이 있을까. 

연구원들이 알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알약으로 더 잘 알려진 경구 피임약은 유방암과 산부인과 암에 걸릴 수 있는 여성의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암의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다른 곳에서는, 그것은 암에 대한 보호를 의미한다.

이렇게 결과가 엇갈리는 이유는 뭘까. 대부분의 경구 피임약에는 여성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인공적으로 함유되어 있다. 이 약을 복용하면 호르몬 수치가 바뀌어 여성 암을 유발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예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알약의 암에 대한 유익성과 위해성은 다음과 같다. 

 

보호 혜택에는 난소암 및 자궁내막암 위험의 감소가 포함된다

이 약을 먹는 것은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것은 아마도 이 약을 복용하는 여성들이 이 약을 복용하지 않는 여성들보다 난자 배출을 더 덜 하기 때문일 것이다. 평생 배란을 많이 하면 할수록 호르몬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 진다. 

약을 오래 먹을수록 이득이 더 커진다. 사실 이 약을 5년 이상 복용하면 난소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따르면 이 약은 복용을 중단한 후 25년까지 지속된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이 알약은 BRCA 유전적 돌연변이를 가진 여성들에게 난소암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만이 좋은 소식은 아니다. 이 약을 적어도 4년 동안 복용하면 평균 발병 위험이 있다면 자궁내막 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더 좋은 것은, 이 보호는 당신이 알약을 끊은 후에도 10년 동안 지속된다는 것이다.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의 위험은 더 높지만, 단지 조금뿐이다. 그것은 당신의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위험을 약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약간의 증가는 일시적일 뿐이다. 그리고 약을 끊고 5년이 지나면 위험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게다가, 만약 여러분이 10대, 20대, 30대 또는 40대 초반이라면, 여러분의 암 위험은 낮다. 그래서 그 잠재적인 위험 증가는 약을 먹는 것보다 더 작다.

유방암 가족력이 있나. 연구에 따르면 BRCA 유전적 돌연변이를 가진 여성이나 이 질병의 가족력이 있는 여성들에게 있어 이 약을 복용하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

암에 걸릴 위험이 있는 것은 알약뿐만이 아니다. 그리고 확실히 그게 가장 큰 문제는 아니다. 예를 들어, 자궁경부암의 더 많은 사례들이 이 약을 먹는 것보다 인간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한다. 그러므로 HPV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HPV 검사를 받고, 자격이 된다면 HPV 예방 접종을 받으라. 

게다가 나이, 체중, 생식력, 가족력 등도 일부 산부인과 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피임을 선택할 때 다른 건강상의 위험을 고려한다.

결국, 이 알약은 일부 여성들을 응혈,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들에 대해 더 많은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여성들은 매일 약을 먹는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 암 위험만을 근거로 피임을 선택하지 말라.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