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수면 패턴에 변화가 생기거나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간호사에게 당신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면, 당신은 밤에 잠을 더 잘 자는데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수면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

수면장애는 치료 부작용과 복용 중인 약, 장기 입원, 스트레스, 기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암 치료 중 수면 관련 장애를 겪는 사람이 절반에 이른다고 한다.

 

왜 숙면이 중요한가

잠을 잘 자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중요하다. 숙면은 여러분이 더 명확하게 생각하고, 혈압을 낮추고, 식욕을 돕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장기간 지속되는 수면장애는 불안이나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불안감을 줄이고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CBT)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여러분은 더 쉽게 잠들기 위해 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믿음을 긍정적인 생각과 이미지로 바꾸는 법을 배워야 한다. CBT는 잠이 필요해라는 불안감을 그냥 쉬어라는 생각으로 바꾸는 것을 돕는다. 여러분은 잠을 잘 자지 못하게 하는 수면 습관을 바꾸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① 자극 조절

오랜 시간 동안 수면장애가 있을 때,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하거나 잠자리에 드는 것만으로도 또 다른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낼까 봐 걱정하기 시작할지도 모른다. 그러면 그 걱정은 잠을 자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자극 조절은 당신이 잠자는 것만으로 잠자리에 드는 것과 침대에 있는 것을 연결하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졸릴 때만 침대와 침실을 사용함으로써 침대와 수면이 마음속에 연결된다. 자극 조절은 수면 습관의 다음과 같은 변화를 포함할 수 있다.

▲ 졸릴 때만 자고, 조금 지나도 잠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난다. 졸릴 때만 침대로 돌아간다.

▲ 침대와 침실은 다른 활동이 아닌 잠잘 때만 사용한다.

 

② 수면 제한

수면 제한은 침대에서 자는 시간을 줄여준다. 이것은 다음 날 밤 당신을 더 졸리게 만들 수 있다. 수면시간이 늘면 숙면을 위해 따로 떼어놓을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③ 이완요법

이완요법은 근육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것은 몸 전체의 근육을 긴장시키고 이완시키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그것은 종종 심상요법과 명상과 함께 사용된다. 잠잘 때 자기 최면은 여러분이 편안하고 졸리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이완요법 운동은 자극 조절과 수면 제한이 당신에게 더 쉽게 작용하도록 만들 수 있다.

좋은 수면 습관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좋은 잠버릇은 여러분이 더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계속 잠을 자도록 해준다. 수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습관과 일상은 다음을 포함한다.

편안한 침대와 침실

침대와 침실을 더 편안하게 만드는 것은 여러분이 잠을 자도록 도와줄 수 있다. 침실의 편안함을 높이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방을 조용하게 한다.

▲ 조명을 어둡게 하거나 끈다.

▲ 방을 편안한 온도로 유지한다.

▲ 피부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한다.

▲ 헐렁하고 부드러운 옷을 입는다.

▲ 침구와 베개는 주름 없이 깨끗하고 건조하고 매끄럽게 유지한다.

▲ 따뜻하게 하기 위해 담요를 사용한다.

▲ 편안한 자세를 취하기 위해 베개를 사용한다.

 

규칙적인 배변 습관

규칙적인 배변 습관은 여러분이 밤에 일어나야 하는 횟수를 줄여준다. 화장실을 가기 위해 밤에 일어나는 것은 다음을 수행함으로써 줄일 수 있다.

▲ 낮 동안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한다. 

▲ 낮 동안 고섬유질 음식을 더 많이 먹는다.

▲ 자기 전에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을 피한다.

▲ 자기 전에 장과 방광을 비운다.

 

식단과 운동

다음의 식단과 운동습관은 수면을 개선할 수 있다.

▲ 낮 동안 활동적으로 지낸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되 취침 후 3시간 이내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다.

▲ 잠들기 2시간 전에 고단백질의 간식을 먹는다.

▲ 취침 전에는 소화가 안 되고, 맵거나, 설탕이 든 음식을 피한다.

▲ 취침 전에는 술이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 식욕을 조절하기 위한 식이보충제를 포함하여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과 음료를 피한다.

 

수면을 개선할 수 있는 다른 습관은 다음과 같다

▲ 낮잠을 피한다.

▲ TV를 보거나 침실에서 일하는 것을 피한다.

▲ 자기 전에 편히 쉰다.

▲ 아무리 잠을 적게 잤더라도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난다.

 

병원 일과

병원이나 다른 요양 시설에서 숙면을 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위에 열거된 좋은 수면 습관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병원 환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 간병인들에게 밤 동안 당신을 가장 적게 깨울 수 있도록 돌봄 계획을 세우라고 요청한다.

▲ 통증을 완화하거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도록 백 문지르거나 마사지를 요청한다.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수면제를 잠깐 사용할 수도 있다

약물 없는 치료가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때때로 인지행동치료가 불가능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일부 수면 장애는 열감, 통증, 불안, 우울증, 또는 기분 장애와 같이 약물로 치료되어야 하는 상태로 인해 발생한다. 사용되는 약물은 수면 문제(예 : 수면 장애 또는 수면 유지 장애)와 복용 중인 다른 약물에 따라 달라진다. 당신의 다른 모든 약과 질환은 어떤 수면제가 안전하고 당신에게 효과적일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일부 약물은 갑자기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 갑자기 멈추게 되면 신경과민과 발작, 악몽 등을 꾸는 렘(REM) 단계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렘(REM)수면의 이러한 변화는 소화성 궤양이나 심장 질환 환자에게 위험할 수 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