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심장병, 골다공증, 특정 유형의 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운동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면 일주일 중 대부분의 요일에 최소한 30분 동안 적당한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은 심장병, 골다공증, 특정 유형의 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운동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면 일주일 중 대부분의 요일에 최소한 30분 동안 적당한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면역체계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기타 병원체와 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 발생으로 많은 사람들이 건강 유지와 건강한 면역체계 유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특히 암 환자들에게 있어서 면역력 강화는 너무나 중요한 문제다. 다음은 미국 건강 매체 'Medical News Today'에서 뽑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면역력 향상 방법이다. 

① 스트레스 관리 
만성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저하시키고 여러 유형의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억제 T세포 수준이 증가한다. 면역체계의 이 부분이 손상되면 감기, 독감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비롯한 바이러스성 질병에 더 취약해 진다. 스트레스가 올 때 호흡, 명상, 운동 및 취미생활 등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해 보라. 

② 면역 기능 향상을 위해 식단 
과일과 채소에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 손상을 막는 산화 방지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자유 라디칼은 DNA 및 기타 세포 구성 요소를 손상시킬 수 있다. 다양한 색상의 과일과 채소는 전반적인 건강과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한 식품이다. 

③ 비타민 섭취 
면역 기능에 중요한 비타민에는 비타민 A, C, D, E가 있다. 아연, 셀레늄, 마그네슘은 면역체계가 최상의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미네랄이다. 이 미네랄은 또한 신체의 많은 기능에 중요한 효소다. 비타민과 여러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라. 

④ 가공식품 등 정크 푸드 피하기 
사탕, 탄산음료, 패스트푸드, 스낵 등의 가공식품에는 신체에 좋지 않은 화학물질과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다. 가공되지 않은 자연 식품 대신 가공식품을 섭취하면 신체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타민과 영양소가 결핍된다. 가공식품을 버리고 과일, 야채, 살코기, 건강한 지방, 통곡물 등을 섭취하라.  

⑤ 운동을 하라 
운동은 심장병, 골다공증, 특정 유형의 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운동은 또한 우리 몸의 천연 면역 강화제다.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면 일주일 중 대부분의 요일에 최소한 30분 동안 적당한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걷기는 가장 간단한 운동 방법 중 하나다. 걷기가 싫다면 요가,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을 실천해 보라.

 

⑥ 숙면 취하기 
여러 연구에서 수면과 건강한 면역체계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절한 휴식을 취하기 위해 7~9시간의 취침시간이 필요하다. 잘 쉬면 백혈구의 기능이 향상되어 호흡기 감염, 감기, 독감과 같은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줄어든다. 취침 전 몇 시간 동안 카페인과 알코올과 같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물질을 피하라. 따뜻한 목욕, 편안한 음악 또는 차 한 잔을 즐기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⑦ 깨끗한 위생 상태 유지하기
손을 자주 씻는 것은 감기, 독감, 코로나 바이러스, 설사병 및 기타 전염병과 같은 호흡기 감염의 확산을 예방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일부 세균은 우리가 서로 접촉할 때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전염된다. 손으로 얼굴을 만지면 코, 눈, 입 등으로 세균이 쉽게 옮겨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주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것이 좋다. 또한 그냥 물로 씨는 것보다 비누나 세정제로 씻는 것이 손에 묻어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