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품과 알록달록한 과일과 채소의 섬유질을 포함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과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갖는 것 그리고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하는 것도 건강한 장을 지탱하는 다른 방법이다. ⓒ Unsplash
발효식품과 알록달록한 과일과 채소의 섬유질을 포함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과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갖는 것 그리고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하는 것도 건강한 장을 지탱하는 다른 방법이다. ⓒ Unsplash

여러분의 장 건강은 면역 체계와 정신 건강 그리고 전반적인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건강한 장을 갖게 되면 위장관은 장내 세균의 균형이 잘 잡혀 영양분을 적절히 소화, 흡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장내 세균에 불균형이 있을 때, 그것은 정신 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설사와 같은 원치 않는 위장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여기 장 건강의 기본과 자신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미국 엠디앤더슨 암센터가 권장하는 장 건강을 관리하는 법을 알아보자. 

 

어떤 음식들이 장 건강에 부정적이거나 긍정적 영향을 미칠까 

많은 양의 당분을 먹으면 장에서 나쁜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자랄 수 있다. 알코올뿐만 아니라 가공식품도 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통곡물과 양파, 마늘, 발효식품, 된장, 요구르트 등 생균성 식품이 장 속의 좋은 박테리아를 먹인다. 섬유질과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단은 박테리아가 성장하도록 보장한다.

설탕, 알코올, 인공 감미료 같은 것들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으려면 절제가 중요하다. 모든 것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로운 방법으로 여러분의 내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색깔의 야채를 먹는 것이다.

 

내장 건강과 정신 건강 사이에 연관성

내장이 제2의 뇌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다. 내장과 뇌를 연결하는 신경을 통해 뇌 사이에 많은 교감이 있다.

장내 세균의 불균형은 브레인 포그(과로,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생기는 혼란, 건망증, 집중력 부족 증상)와 짜증과 같은 심리적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설탕을 먹는 것을 좋아하는 유기체들은 더 많은 설탕을 먹기 위해 여러분의 뇌와 소통할 수 있다. 그리고 때때로 이 의사소통은 논리를 무시할 수 있다.

 

약이나 특정 암 치료법이 장 건강을 바꿀 수 있을까 

항생제부터 항 우울제까지 모든 것이 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약은 심지어 일부 박테리아를 없애서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더 많은 항생제를 복용할수록, 그것은 장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산이 병원균에 대한 방어선이기 때문에 위산이 생성되는 산의 양을 감소시키는 약물은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다.

방사선 치료나 화학 요법은 설사와 다른 위장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식단에 보충제를 추가하기 전에 의료팀과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이러한 부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식단에 보충제를 추가하기 전에 의료팀과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에 있는 좋은 박테리아를 지원하는 방법

발효식품과 알록달록한 과일과 채소의 섬유질을 포함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과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갖는 것 그리고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하는 것도 건강한 장을 지탱하는 다른 방법이다.

만약 당신이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고 싶다면, 작은 식단 변화로 쉽게 시작하고 거기서부터 구축하라. 건강에 더 좋은 음식을 먹기 위한 작은 발걸음을 내딛는 것은 계절에 나는 것을 먹는 것처럼 간단하다. 제철 과일과 채소는 더 맛있고 더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징후나 증상

변비와 체중 증가, 설사, 붓기, 가스 등은 뭔가 이상하다는 신호다. 어떤 사람들은 구취나 피부 자극을 유발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자신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만약 자신이 먹는 영양소를 분해할 수 없다면, 그것들을 흡수할 수 없다. 소화는 입에서 씹는 것과 침으로 시작된다. 영양소의 분해는 위에서 계속되며, 영양소의 대부분은 소장에서 흡수된다. 따라서 소화 과정을 시작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음식을 철저히 씹는 것이 중요하다.

대변이 장 건강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많은 것을 알려줄 수 있다. 그래서 각자가 소위 탐정이 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대체로 정상적인 장 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만약 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몸은 여러분에게 무엇이 부족하거나 너무 많다고 말해줄 것이다.

 

언제 장 문제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할까

만약 자신의 배변 습관이 몇 주나 한 달 동안 비정상적이었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은 배변 변화를 알아차리거나 급격한 체중 감소 또는 증가를 경험하고 있을 때 항상 자신의 의료팀에 말해야 한다.

 

장 건강에 대해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

건강한 박테리아는 이미 장에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나의 몫이다. 보통 식품에서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다. 보충제나 약에 의존하기 전에 그것을 먼저 시도해야 한다. 음식 일기를 쓰는 것은 자신의 식단에 구멍이 있을 수 있는 곳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