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식단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뜻하는 비공식 용어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연어·참치 등 채소·과일, 통곡물, 살코기, 가금류, 기름진 생선 등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품을 강조한 식이요법이다.
심장 식단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뜻하는 비공식 용어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연어·참치 등 채소·과일, 통곡물, 살코기, 가금류, 기름진 생선 등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품을 강조한 식이요법이다.

일부 암 치료법은 심장과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다. 그래서 치료를 시작하기 전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채택하고 이후 계속해서 심장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엠디앤더슨 암센터가 제시하는 심장 건강 식단이다. 

심장 식단
심장 식단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뜻하는 비공식 용어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연어·참치 등 채소·과일, 통곡물, 살코기, 가금류, 기름진 생선 등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품을 강조한 식이요법이다. 이 식단은 또한 설탕, 소금 그리고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이 많은 가공 식품들을 제한하는데, 이는 이것들이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권장할만한 심장 식단
심장 건강에 좋은 몇 가지 식단은 암 환자들과 그들의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권장할 만하다. 여기에는 고혈압을 멈추기 위한 식단(DASH)과 지중해식 식단 그리고 많은 채식주의 식단이 포함된다.

이러한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은 암 예방을 위한 미국 암 연구소의 식이요법 권고안과 매우 유사하다. 그것들은 여러분의 심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암이 재발하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심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 다음 범주에서 음식을 선택하라. 

① 통 곡물
▲ 통곡물로 만든 빵과 베이글, 잉글리쉬 머핀, 토르티야
▲ 오트밀 또는 잘게 썬 밀과 같은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통 곡물 재료의 뜨겁거나 차가운 아침 시리얼
▲ 통 곡물 갈색 또는 야생 쌀 또는 퀴노아
▲ 통밀 또는 통 곡물 파스타 및 쿠스쿠스

 

② 육류 및 기타 단백질
▲ 해산물 : 연어, 고등어, 청어 및 호수 송어와 같은 생선(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품종)
▲ 가금류 : 껍질을 벗긴 닭 또는 칠면조 가슴살 또는 살코기 다진 닭 또는 칠면조(최소 93% 살코기)
▲ 살코기 : 돼지고기 어깨, 쇠고기 등심 또는 살코기 다진 쇠고기(최소 93% 이상 살코기)
▲ 콩, 완두콩, 렌즈 콩
▲ 계란 흰자 또는 계란 대용물
▲ 무염 씨앗과 견과류
▲ 두부

 

③ 야채와 과일
▲ 모든 신선한 야채와 잎이 많은 채소
▲ 버터나 소스를 첨가하지 않은 냉동 채소
▲ 모든 신선한 과일
▲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통조림, 냉동 또는 건조 과일

 

④ 유제품
탈지 또는 저지방 옵션을 찾으라 
▲ 탈지 또는 저지방(1%) 우유
▲ 탈지 또는 저지방 플레인 요구르트
▲ 탈지 또는 저지방 치즈 또는 코티지치즈

 

⑤ 건강한 지방과 오일
▲ 불포화 식물성 오일(올리브, 카놀라, 홍화, 땅콩, 콩, 해바라기 또는 아보카도)
▲ 저지방 또는 연한 마요네즈
▲ 프렌치드레싱 또는 이탈리안 드레싱과 같은 오일 기반의 크림 맛이 없는 샐러드 드레싱
▲ 스틱이 아닌 통에 담긴 부드러운 마가린
▲ 아보카도

 

⑥ 음료
▲ 물(물 또는 과일 조각으로 맛을 낸 물)
▲ 탄산수
▲ 커피
▲ 차

 

 

심장 식단을 하는 동안 제한해야 하는 음식 

① 곡류
▲ 케이크, 쿠키, 머핀, 스콘, 비스킷, 크루아상, 코블러, 도넛, 페이스트리, 파이와 같은 구운 제품
▲ 흰 쌀, 빵, 파스타
▲ 부분적으로 수소화된 오일을 함유한 과자. 이것은 감자칩, 크래커, 스낵, 치즈 퍼프 그리고 전자레인지 팝콘 등을 포함한다.

② 육류 및 기타 단백질
▲ 쇠고기의 고지방 부위(다진 고기, 갈비, 티본 및 리브아이 스테이크)
▲ 핫도그, 소시지, 살라미, 런천 미트,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
▲ 내장육(간, 뇌 및 췌장)
▲ 닭튀김 또는 생선튀김
▲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가금류
▲ 통 달걀

③ 야채와 과일
▲ 야채와 과일 튀김
▲ 버터, 치즈 또는 크림소스로 버무린 야채
▲ 헤비 시럽에 담근 통조림 과일이나 냉동 과일

④ 유제품
▲ 전 지방 치즈
▲ 크림치즈
▲ 전유 또는 2% 지방의 우유
▲ 전유 요구르트
▲ 아이스크림
▲ 크림 또는 우유와 크림을 반반 씩 섞은 것

⑤ 지방과 오일
▲ 버터
▲ 스틱 마가린
▲ 단축
▲ 코코넛, 팜, 팜 커널 오일과 같은 열대 오일

⑥ 음료
▲ 설탕이 첨가된 음료
▲ 술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은 혈압을 높이고 심장을 힘들게 하는 나트륨을 제한한다. 심장 건강을 위해 나트륨 섭취를 하루에 2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식탁용 소금 한 티스푼은 약 2,3g이다. 가공식품과 포장식품의 나트륨 함량은 영양 라벨을 꼭 확인하라. 

한 번에 한 가지씩 변경
심장 식단을 시작하고 고수하는 것은 하나의 과정이다. 예를 들어, 요리할 때 버터를 올리브 오일로 대체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것이 제2의 습관이 되면, 과일과 야채를 더 많이 먹는 것과 같은 또 다른 변화를 추가해 나가면 된다. 만약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이 평소 식단과 다르다면 처음에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작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은 심장은 점점 더 건강해질 것이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