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건강매체, 웹엠디에 소개된 음식

암 치료를 받다보면 장기 기능이 손상될 수 있다. 그 중에 심장은 혈액에 산소와 영양분을 실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보내 생명이 유지되도록 하는 중요한 장기다. 치료를 잘 받기위해서도, 건강을 위해서도 심장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심장 건강을 위해 섭취하면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미국 건강매체 웹엠디가 소개한 ‘심장을 보호할 수 있는 21가지 음식’을 소개한다.

신선한 허브

소금과 지방 대신 이것을 음식에 첨가하면 심장 건강에 좋은 선택이 된다. 나쁜 성분 없이 맛을 더해주기 때문이다. 향신료와 기타 음식은 현명하게 먹는 맛있는 방법이다.

검은 콩

부드럽고 부드러운 검은콩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 있다. 엽산, 항산화제 및 마그네슘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섬유질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모두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프와 샐러드의 맛을 높이려면 콩을 추가하면 좋다.

레드와인과 레스베라트롤

술을 마시는 경우에는 약간의 적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심장 건강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레드 와인에 들어 있는 두 가지 항산화제인 레스베라트롤 과 카테킨은 동맥벽을 보호할 수 있다. 알코올은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연어

심장 건강을 위한 최고의 음식으로 오메가3가 풍부하다. 오메가3는 심장 박동 장애의 위험을 줄이고 혈압을 낮출 수 있는 건강한 지방이다. 또한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추고 염증을 억제할 수 있다. 미국 심장 협회에서는 일주일에 연어나 기타 기름기가 많은 생선을 2회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오메가-3용 참치

연어보다 가격이 저렴한 경우가 많으며 참치에도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다. 날개다랑어(흰 참치)는 다른 참치 품종보다 더 많은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다. 고등어, 청어, 호수 송어, 정어리, 멸치 등 다른 오메가-3 공급원도 섭취하면 좋다.

올리브유

이 오일은 으깬 올리브로 만든 건강한 지방이다. 심장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혈관을 보호할 수 있다. 올리브 오일이 포화 지방(버터 등)을 대체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샐러드와 조리된 야채에 곁들여 먹거나 빵과 함께 먹으면 좋다.

맛 팁: 최고의 맛을 얻으려면 냉압착 제품을 찾아 6개월 이내에 사용하면 좋다.

호두

하루에 소량의 호두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또한 심장 동맥의 염증을 예방할 수도 있다. 호두에는 오메가-3, 단일 불포화 지방이라고 불리는 건강한 지방, 식물성 스테롤 및 섬유질이 들어 있다. 호두로 칩이나 쿠키와 같은 나쁜 지방을 대체하면 좋다.

팁: 호두 오일을 샐러드 드레싱에 사용하면 좋다.

아몬드

얇게 썬 아몬드는 야채, 생선, 닭고기, 디저트와 잘 어울린다. 식물성 스테롤, 섬유질,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아몬드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완두콩

에다마메는 콩을 뜻하는 일본어다. 콩 단백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에다마메 한 컵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섬유질 8g이 함유되어 있다. 통밀빵에서 그 정도의 섬유질을 얻으려면 네 조각 정도를 먹어야 한다.

두부

두부를 먹으면 심장 건강에 좋은 미네랄, 섬유질, 고도 불포화지방이 함유된 훌륭한 채식 대두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요리에 사용하는 향신료나 소스로 새로운 맛을 낼 수 있다.

고구마

흰 감자를 고구마로 바꾸면, 흰 감자보다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지 않는다. 또한 섬유질, 비타민 A, 리코펜 도 함유되어 있다 .

오렌지

달콤하고 과즙이 풍부한 오렌지에는 콜레스테롤과 싸우는 섬유질 펙틴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칼륨도 함유하고 있다. 한 연구에서는 과체중 환자의 경우 하루에 2컵의 오렌지 주스를 마시면 확장기 혈압이 낮아졌다.

근대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근대의 미네랄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근대에는 또한 심장 건강에 좋은 섬유질, 비타민 A,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다.

보리

리의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혈당 수치도 낮출 수 있다.

오트밀

당뇨병 환자에게도 유용하다. 귀리의 섬유질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어 심장에 도움이 된다.

아마씨

섬유질, 리그난이라고 불리는 식물성 화학물질, 오메가-3 지방산이라는 세 가지 심장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다.

저지방 요구르트

고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요구르트에는 칼슘과 칼륨 함량이 높다. 실제로 칼슘을 늘리고 지방을 최소화하려면 저지방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스테롤이 강화된 식품

일부 마가린, 두유, 아몬드 우유, 오렌지 주스에는 콜레스테롤과 싸우는 스테롤과 스타놀이 첨가되어 있다. 이 식물 추출물은 장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한다. 좋은 콜레스테롤을 건드리지 않고도 LDL 수치를 10%까지 낮출 수 있다.

체리

혈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다.

블루 베리

혈관을 돕는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베리에 진한 파란색을 부여한다. 블루베리에는 섬유질과 기타 여러 가지 훌륭한 영양소도 함유되어 있다.

짙은 잎채소

비타민과 미네랄이 가득하고,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심장에 도달할 수 있도록 혈관을 열어주는 물질인 질산염이 풍부하다. (시금치, 청경채, 머스타드 그린, 아루굴라 등)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