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디앤더슨] 항문암에 관한 14가지 일반적인 질문
[엠디앤더슨] 항문암에 관한 14가지 일반적인 질문

항문암은 이야기하기 어려운 주제이다. 그리고 항문암은 한 유형의 암으로 인식되기보다는 대장암으로 오인되거나 함께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항문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교육적인 목적과 이 질병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외로움을 덜 느끼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 특히 HPV 관련 항문암 발병률이 높은 경우 더욱 그렇다. 주제가 다소 불편할 수도 있지만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초기 항문암은 화학방사선 요법만으로 치료할 수 있다. 다음은 엠디 앤더슨의 의사가 자주 듣는 몇 가지 일반적인 항문암 관련 질문이다.

 

① 항문암이란 무엇이며, 대장암과 어떻게 다른가?

항문암은 대장암과는 생물학이 완전히 다른 별개의 암이고 다르게 치료해야 한다. 대장암은 위장관의 선(샘)에서 발생하는 선암인 경향이 있다. 반면에 항문암은 편평세포 암인 경향이 있으며 신체 내벽의 표면에 발생한다. 항문암은 또한 주로 HPV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반면에 대장암은 그렇지 않다.

두 암은 치료 방법도 다르다. 항문암의 표준 치료법은 암이 퍼지지 않은 경우 화학방사선요법만 사용한다. 그러나 대장암은 위치에 따라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 및 수술을 조합하여 치료할 수 있다.

 

② 항문암 발병 위험이 가장 높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대체로 여성이 남성보다 항문암에 걸릴 확률이 두 배나 높다. HIV와 같은 질병이나 자가 면역 질환에 대한 면역억제제 또는 이전 장기 이식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된 것이든 간에, 이유야 어찌되었든 면역력이 억제된 사람들이 항문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하지만 항문암은 그다지 흔하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예전에는 드문 질병이었지만 최근 들어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60세가 넘으면 항문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③ 항문암을 예방할 수 있나?

항문암 사례의 대부분은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에 대한 노출로 인해 발생한다. HPV는 가장 흔한 성병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HPV에 노출되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한다. 왜냐하면 신체는 대개 자연적으로 HPV를 제거하기 때문이다. 아주 작은 부분에서만 항문암과 같은 HPV 관련 암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적으로는 11세나 12세쯤, 또는 성행위가 시작되기 전에 HPV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그때가 암 예방 백신으로서 가장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는 때이다. 하지만 빠르면 9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26세까지의 모든 사람은 HPV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자신이 27~45세이고 성생활을 했다면 여전히 HPV 백신 접종에 따른 이점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의사와 상담하라.

이 백신은 암 및 생식기 사마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9가지 HPV 계통의 감염을 예방하는 데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대부분의 항문암을 예방하는 것 외에도 이 백신은 대부분의 자궁경부암과 음경암, 질암, 외음부 암과 HPV 관련 인후암도 예방한다.

 

④ 항문암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진단되나? 항문암 증상을 다른 것으로 착각한 적이 있나?

항문암은 환자가 다음과 같은 특정 증상을 경험한 후에 처음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 배변 중 통증

• 배변 중 또는 배변 후에 약간의 출혈

• 배변 습관의 변화

사람들이 의사와 상담할 때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지속되고, 증상이 심해지거나 악화되었을 때이다.

 

⑤ 치질이 항문암을 유발할 수 있나?

때때로 사람들은 치질이 낫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항문암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치질과 항문암은 별개의 문제다. 그리고 어느 쪽도 다른 쪽을 유발하지 않는다.

 

⑥ 장 누출이 항문암의 징후가 되나?

보통은 아니다. 그러나 항문 출혈과 분비물이 있을 수 있다.

 

⑦ 항문암은 어떻게 생겼나? 혹시 덩어리가 보이나?

때때로 누군가가 피부를 통해 혹이나 덩어리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항문암은 일반적으로 신체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내부적으로 형성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내시경이나 스캔을 통해 이를 확인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⑧ 항문암은 얼마나 빨리 자라나?

항문암은 상당히 느리게 자라는 질병이다. 아마 발병하는데 몇 년은 걸릴 것 같다.

 

⑨ 환자가 항문암 첫 진료를 받을 때 무엇을 예상할 수 있나?

대형 시설에서는 내과 종양 전문의와 방사선 종양 전문의, 외과 종양 전문의를 포함한 전문가 팀을 만나실 수 있다. 그들 모두는 항문암 치료를 전문으로 할 수도 있다.

어느 시점에서는 내시경을 사용하여 수행되는 일종의 내부 검사인 직장경 검사를 받게 될 수도 있다. 대장내시경과 비슷하지만 마취와 같은 종류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의사 진료실에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암의 정도를 완전히 평가하기 위해 몇 가지 영상 검사를 실시하고 가장 적절한 화학요법 복용량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혈액 검사를 받게 되기도 한다.

 

⑩ 항문암에는 어떤 치료법이 있나?

퍼지지 않은 대부분의 항문암 환자는 화학방사선요법만으로 치료할 수 있다.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화학요법을 방사선요법과 병행하여 시행하는 경우가 있다.

암이 재발하면 수술을 하게 되는 수도 있다. 하지만 영구 장루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다른 기관이 관련되어 있는 경우 면역요법과 기타 전신요법을 사용한다.

 

⑪ 항문암은 완치될 수 있나?

1기 또는 2기 항문암 환자의 80% 이상을 치유하고, 3기 항문암 환자의 약 60%를 치유한다. IV기 항문암은 일반적으로 치유할 수는 없지만 치료는 가능하다.

 

⑫ 항문암 환자는 치료 후 어떤 생활방식 변화를 기대할 수 있나?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치료 종료 후 최대 6개월 동안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환자들이 예전의 자신과 더 비슷하다고 느끼기까지는 최대 1년이 걸린다. 부드럽고 민감한 피부는 방사선 치료의 가장 흔한 단기 부작용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해 일반적으로 보습 크림과 국소 연고를 권장한다.

장기적인 부작용에는 성기능과 장 또는 방광 기능의 차이가 포함될 수 있다. 환자에게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교육하면 효과가 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