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유방암 등의 발병 원인으로 알려진 BRCA 유전자 변이가 망막에 생기는 악성 종양인 망막모세포종을 유발하는 새로운 인자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출처 KBS생로병사 화면 갈무리
난소암·유방암 등의 발병 원인으로 알려진 BRCA 유전자 변이가 망막에 생기는 악성 종양인 망막모세포종을 유발하는 새로운 인자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출처 KBS생로병사 화면 갈무리

가족은 전통과 이름, 가보, 조리법 등 많은 것을 물려준다. 하지만 가족 중 유방암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도 유전될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유방암 가족력에 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읽어보자.

 

① 유방암은 가족력이 있나?

유방암은 유전될 수 있다. 이는 가족 안에서 계승되며 유전적으로 대물림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암 가족력은 부모와 형제자매, 자녀 등 1차 혈족이나 이모, 삼촌, 조부모, 이복형제자매 등 2차 친척이 유방암 또는 기타 암에 걸렸음을 의미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유방암의 약 5~10%는 유전성이다. 이는 유전적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유전적 돌연변이는 유전자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의 차이다.

 

② 유전적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유방암의 유형은 무엇인가?

모든 유형의 유방암은 유전되는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는 일부 유전적 돌연변이는 다음과 같다.

▶ BRCA1 및 BRCA2 :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에 대한 돌연변이를 유전성 유방암 및 난소암 증후군이라고 한다. 이것이 유전성 유방암의 가장 큰 원인이다. BRCA1 및 BRCA2 유전자는 DNA를 복원하고 암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과 여성 모두 이러한 돌연변이를 가질 수 있다. CDC는 미국 여성의 7%가 70세까지 유방암에 걸릴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BRCA1 또는 BRCA2 돌연변이가 있는 여성의 경우 그 수치는 50%까지 올라간다. 

이 외에 다음과 같은 유전자가 있다. 

▶ PALB2, ▶ CHEK2 , ▶ CDH1, ▶ PTEN, ▶ TP53 

 

③ 가족 중에 유방암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알려라. 그러면 그들은 귀하가 유전 상담 및 유전자 검사 대상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 평가는 일반적으로 18세부터 실시된다. 가족력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유방 인식을 실천해야 한다. 이는 유방의 모양과 느낌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차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색상 ▲ 경화 ▲ 피부 두꺼워짐 ▲ 혹 ▲ 부종

사라지지 않는 변화가 있으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라.

 

④ 남성도 유방암을 물려받을 수 있나?

유방암은 여성에게 더 흔하지만 남성도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 가족력은 남성 유방암의 위험 요인이다. 유방암을 앓고 있거나 앓고 있는 1차 혈족이 있는 남성은 유방암 발병 위험이 두 배 더 높다. 남성은 유방 인식을 실천하고 가슴 모양이나 느낌에 변화가 있으면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⑤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언제부터 유방 촬영술을 받아야 하나?

현재 지침에서는 평균 위험도의 여성이나 유방암 가족력이 없는 여성이 다음을 받기 시작할 것을 권장한다.

• 25세에 임상적 유방 검진

• 40세에 매년 유방 촬영술 및 임상 유방 검진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의사의 평가를 받아 유방암 검진을 시작할 적절한 시기를 확인해야 한다. 그들은 평균적인 유방암 위험이 있는 사람보다 일찍 검사를 시작하도록 권장할 수도 있다.

 

⑥ 유전성 유방암은 일반적으로 몇 살에 진단되나?

다양한 유형의 유방암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진단된다. 이는 모든 유전성 유방암이 일반적으로 진단되는 특정 연령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유전적 돌연변이로 인한 유전성 유방암은 조기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특정 유형의 유방암에 대한 평균 진단 연령보다 일찍 진단된다는 의미다.

 

⑦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어떤 선택을 할 수 있나?

유방암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감시 증가부터 위험 감소 수술까지 다양한 위험 감소 옵션이 있다. 유방암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라.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