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독성이란 
심장독성은 유해한 화학물질에 의한 심장 손상이다. 치료의 일환으로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항암제를 투여받는데 그 약물이 심장의 정상세포를 공격하면서 발생된다. 세포 사멸 외에도 암 치료로 인한 다른 유형의 심장독성은 다음과 같다.

▲ 심근병증은 심장 근육이 약화되거나, 비대해지고, 두꺼워 지거나 뻣뻣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것은 심장 박동의 변화 또는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심근염은 심장에 염증(부기)이 생기는 병이다. 이로 인해 심장박동이나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낭의 염증(부기)이다. 이것은 흉통이나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은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키는 혈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것은 흉통이나 심장마비(심근 경색)를 일으킬 수 있다.
▲ 울혈성 심부전은 심장이 몸 전체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할 수없는 경우를 말한다. 화학요법은 심장에 경미하거나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심하면 울혈성 심부전 또는 기타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심각하면 심장 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

심장독성 위험군 
나이가 많은 환자, 어린이 및 여성은 심장독성 위험이 더 크다. 특히 암 발생 전 심장질환의 징후가 있었던 환자에게 더 크게 나타난다. 

심장독성의 증상
처음에는 어떤 증상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 다음 단계로는 가슴 통증이나 심장 리듬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부정맥은 심장 박동의 속도 또는 리듬과 관련된 건강 문제다. 심방 세동은 가장 흔한 유형의 부정맥이다. 이것은 심장의 상부 좌측 방의 비정상적인 박동이다. 심방 세동을 느끼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것이 발생하면 당신의 심장이 각 심장 박동마다 필요한 만큼의 피를 펌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치료법이 변경 될 수 있으며 심장에 도움이 되는 약물로 교체 될 수도 있다. 심장손상이 심하면 울혈성 심부전이 올 수도 있다. 울혈성 심부정 증상은 피로와 호흡곤란이 올 수 있다. 처음 병이 발병하면 활동할 때 숨이 가쁘다가 심해지면 쉬는 중에도 숨이 차게 된다. 울혈성 심부전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하고 발목이 부어오르며 등을 대고 눕는 것도 불편할 수 있다.

암 치료를 마친 후 수개월 또는 수년이 되기 전까지는 이러한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의사에게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한다. 

심장독성 검사
기본적으로 심장검사는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확인할 수 있다. 병력이 있는 경우 담당의사에게 반드시 이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치료 중이나 다른 치료를 시작할 때 및 치료를 마친 후 정기적으로 심장을 검사하게 된다. 다음은 심장을 검사하는데 사용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검사이다.
▲ 신체검사는 신체의 질병 징후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 검사 중에 의사는 청진기로 심장의 소리를 들으며 일차로 심장 상태를 판단한다. 정상으로 들리지 않으면 심장이 손상된 것일 수 있다. 
▲ 흉부 X-레이는 흉부 내부사진을 만드는 일종의 영상 검사다. 의사는 심장이 커 보이는지 또는 체액이 폐에 축적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심전도 초음파는 초음파를 사용하는 영상 검사의 한 유형이다. 초음파는 장기에서 음파를 반사하여 그림을 만든다. 의사는 심 초음파를 사용하여 심장이 작동하는지 또한 심장이 충분한 양의 피를 펌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심장독성 예방 
항암제를 적게 투여하면 심장독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더 많은 양을 덜 자주 받는 대신 더 낮은 용량을 더 자주 받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심장독성이 덜한 약물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리포솜 안트라 사이클린인 독소루비신 리포솜 주사는 일반 독소루비신보다 독성이 적다.

이를 결정할 때 중요한 것은 항암의 효과와 부작용 사이에서의 균형이다. 가장 효과적으로 암을 치료하면서 심장독성을 일으키지 않는 적정선을 찾는 것이다. 심장독성 치료의 위험과 이점의 균형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를 해야한다.

유방암의 경우 독소루비신이나 에피루비신으로 인한 심장 손상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 덱스라조산(Zinecard®)이 사용되기도 한다. 심장을 보호하기 위해 두 약물 중 하나를 사용하기 직전에 투여하는 것이다. 

심장독성 치료 
심장독성 치료를 일찍 시작하면 심각한 심장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암 치료로 인해 심부전이 발생하면 다른 심부전 환자들처럼 치료를 받게 된다.

 

《심장독성을 일으키는 항암제 종류》 

화학요법

 

가장 흔하게 심장 손상을 일으키는 화학요법 약물은 안트라 사이클린이다. 안트라 사이클린은 여러 유형의 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예로는 일부 유형의 백혈병, 림프종, 육종뿐만 아니라 방광, 뼈, 유방, 두경부, 신장, 피부, 위암 및 기타 암이 있다. 안트라 사이클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다우노루비신(Cerubidine®)              
독소루비신(Adriamycin®)
독소루비신 리포솜 주사(Doxil®)       
에피루비신(Ellence®)
이다르비신(Idamycin®PFS)              
발루비신(Valstar®)

드물게 시클로포스파미드가 심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 화학요법 약물은 알킬화제다. 때로는 일부 유형의 백혈병, 림프종, 골수종 및 육종뿐만 아니라 뼈, 유방, 중추 신경계, 난소 및 피부암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표적요법

 

심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표적 치료제는 다음과 같다. 

트라스투주맙(Herceptin®)             
베바시주맙(Avastin®)
라파티닙(Tykerb®)                       
수니티닙(Sutent®) 
소라페닙(Nexavar®)

 

 

방사선 요법

 

많은 암 환자가 흉부에 방사선 요법을 받는다. 방사선으로 치료할 수 있는 암의 예로는 유방암, 폐암, 림프종 및 일부 소아암이 있다. 이 방사선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다. 안트라 사이클린과 흉부 방사선 치료를 모두 받은 환자는 심장 문제의 위험이 높다. 안트라 사이클린과 트라스투주맙으로 치료받는 환자도 마찬가지다.

 

 

심장독성 관련 의사에게 물어볼 수 있는 질문 목록

 

▲ 제안하는 치료법이 심장독성을 유발합니까?

▲ 어떤 유형의 심장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까?

▲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더 안전한 치료가 있습니까?

▲ 이러한 안전한 선택이 내 암 치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내 심장에 문제가 있는지 얼마나 자주 확인하게 됩니까? 

▲ 참여할 수 있는 임상 시험이 있습니까?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