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지수 및 혈당부하지수는 무엇이며, 암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가?

혈당지수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특정 음식을 먹은 후 포도당(당분의 일종)의 혈중 수치가 증가해 기준치인 포도당을 섭취한 것에 비해 증가된 것을 측정한 것이다.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은 포도당을 빨리 방출하고 혈당 상승으로 이어진다.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은 혈당량을 더 느리게 방출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당 피크가 전반적으로 낮아진다. 일반적으로 고혈당지수 식품은 당분이 첨가되고 섬유질이 적은 고도로 정제되고 가공된 곡물 제품이며, 일부 전분이 많이 함유된 야채도 있다. 당분지수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의 질을 측정하는 척도로 여겨질 수 있다.

혈당지수를 넘어서서, 혈당부하지수는 소화된 탄수화물의 질과 양을 모두 잡아낸다. 혈당부하지수는 특정 음식물의 섭취와 관련하여 혈당이 어떻게 상승하는지를 혈당지수보다 더 정확하게 보여준다.

많은 연구가 식단의 혈당부하지수와 암 위험의 잠재적 영향을 연구해왔다. 대부분의 최근 보고에 따르면 혈당부하지수가 높은 식습관을 자궁내막 암의 높은 위험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다른 종류의 암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