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와 항암제, 혈전 생성 높여
뇌졸중, 심근경색, 폐색전증 위험↑
건강한 식단과 활동으로 예방해야

암 환자는 뇌출혈, 심부전, 심근경색 등과 관련된 혈전 발생의 위험이 높아 이와 관련된 증상을 숙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Unsplash
암 환자는 뇌출혈, 심부전, 심근경색 등과 관련된 혈전 발생의 위험이 높아 이와 관련된 증상을 숙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Unsplash

국립암센터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6대 암 환자의 심뇌혈관질환 발생빈도는 일반 환자군에 비해 ▲심부전 81% ▲심근경색 50% ▲뇌졸중 2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스웨덴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에 확진된 후 혈전에 의한 심부정맥 혈전증은 70일, 폐색전증은 110일 후까지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암 환자는 뇌출혈, 심부전, 심근경색 등과 관련된 혈전 발생의 위험이 높아 이와 관련된 증상을 숙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 환자와 혈전의 관계와 증상 및 예방법을 미국 건강매체 웹앰디(Web Md)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암은 혈전을 유발할 수 있다
암세포는 신체의 조직을 손상시켜 부기와 응고를 유발한다. 종양은 또한 혈전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을 만들어낸다. 다음과 같은 일부 유형의 암은 다른 유형보다 혈전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다.

▶ 뇌암, 간암, 신장장, 폐암, 난소암, 콩팥암, 위암, 자궁암 등

또한 혈전의 위험은 백혈병과 림프종 그리고 신체를 통해 퍼진 전이성 암에서도 더 높게 나타난다. 

암 치료는 혈전을 유발할 수 있다
일부 화학 항암제는 혈전이 생길 가능성을 높인다. 이러한 약물은 혈관을 손상시키거나 응고를 멈추게 하는 혈액 내 특수 단백질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다.

▶ 다베포에틴(아라네스프)
▶ 에포에틴(Epogen, Procrit)
▶ 레날리도마이드(레블리미드)
▶ 유방암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호르몬인 타목시펜(놀바덱스, 솔타맥스)
▶ 탈리도마이드(Synovir, Thalomid )

암 치료가 혈전을 높이는 다른 이유가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위험이 높아진다.

▶ 배나 엉덩이 주위에 암 수술을 받은 경우
▶ 회복하는 동안 침대에 계속 누워 있는 경우 
▶ 병원에 있는 동안 팔이나 가슴에 중심 정맥 카테터를 삽입하고 있는 경우 

 

부위 별 혈전 증상 
혈전 증상은 신체 부위에 따라 다르다. 

▶ 다리 또는 팔(심부정맥 혈전증)
심부정맥 혈전증은 다리 부위에 통증, 부기, 열 및 발적을 유발할 수 있다. 

▶ 폐(폐색전증)
숨 가쁨이나 흉통을 유발할 수 있다. 

▶ 뇌(뇌졸중, 뇌출혈)
뇌 혈전은 두통, 흐린 시야 또는 현기증과 같은 경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뇌 혈전은 뇌졸중이나 일과성 뇌허혈 발작(TIA)을 유발할 수 있는데 증상에는 쇠약, 무감각, 말하기 또는 삼키는 문제가 포함될 수 있다.

▶ 심장(협심증)
심장에 생긴 혈전은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때때로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복부 
복부 혈전은 배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고 장, 간 또는 비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즉시 알리는 것이 중요한다. 의사와 통화할 수없는 경우 119로 전화하여 구급차를 요청하거나 응급실로 바로 가야 한다. 

혈전 예방 및 치료
혈전의 위험과 그것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라. 이는 암의 유형, 받은 치료 종류, 병원 입원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혈전의 위험이 높으면 의사가 다음을 권장할 수 있다.

▶ 항응고제 또는 혈액 희석제 처방
▶ 수술 후 최대한 빨리 움직인다
▶ 혈류를 개선하는 압박 스타킹을 신을 수 있다 
▶ 자동으로 다리를 조이는 커프를 사용하여 혈액이 계속 움직이도록 할 수 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전의 생성을 막는다. ⓒ Unsplash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전의 생성을 막는다. ⓒ Unsplash

혈전을 예방하는 일반적인 방법  

① 매시간 주변을 걷거나 다리를 쭉 뻗는다
만일 하루종일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 혈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자주 일어나서 주변을 걷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다리를 쭉 뻗는 것이다. 규칙적인 활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 앉아있는 동안 발가락과 발목 흔들기
앉아 있는 동안 완전히 가만히 있을 필요는 없다. 작은 흔들기 동작으로 발가락과 발목을 움직이라. 이렇게 하면 혈액이 계속 펌핑되고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③ 건강한 식사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가득 찬 좋은 식단은 혈전 발생 위험을 낮춘다. 건강한 식단의 예는 다음과 같다. 

▶ 포화 지방 피하기
▶ 설탕 섭취 제한
▶ 나트륨 섭취 제한
▶ 과일과 채소 충분히 섭취

④ 수분 유지
혈전 위험을 낮추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라. 일이 바쁘거나 다른 일정에 물 마시는 것을 잊는다면 알람을 설정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⑤ 압축 양말 착용
심부정맥 혈전증의 위험을 줄이는 쉬운 방법으로 압박 양말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병원 환자가 압박 양말을 신으면 심부정맥 혈전증 발병 확률이 27%에서 13%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