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서울병원 웰에이징센터 전혜진 교수
세계보건기구, “2025년까지 만성질환 사망률 23% 줄일 것”

출처 이화의료원
출처 이화의료원

코로나19로 인한 대유행(pandemic)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고,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과 만성질환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국내 인구를 대상으로 한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서도 코로나19 유행을 겪으면서 만성질환과 정신건강이 악화되었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과 함께 국내 만성질환 통계에서도 30세 이상 전체 성인의 26.8%가 고혈압, 13.2% 당뇨병, 26%가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진단받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비감염성질환인 만성질환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세계보건기구는 건강한 삶과 웰빙을 위한 글로벌 행동 계획 (Global Action Plan)을 수립하고 2025년까지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25% 줄일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대서울병원 웰에이징센터장 전혜진 교수는 지난 5일 ‘만성질환 관리, 지금은 덜 먹고 더 움직일 때’라라는 칼럼을 통해 우리나라 만성질환자 관리와 현황, 대책을 소개했다.

 

우리나라 만성질환자 관리 현황은?

​현재 고혈압 환자의 28.7%는 본인이 고혈압 환자인지 인지를 못하고 있고 고혈압 환자의 66.8%만이 약을 복용하고 있다. 고혈압 환자 중에 목표혈압에 도달한 환자는 48.7%에 불과하다. 당뇨병과 고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3분의 1 정도의 만성질환자들이 본인의 상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목표에 도달해 있는 환자는 반 이하인 것이다.

출처 이화의료원
출처 이화의료원

 

비만에 따른 만성질환 위험 증가는?

2021년 비만 팩트시트 (2021 Obesity Fact Sheet)에 따르면 최근 11년간 비만 유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비만 유병률은 36.3%였고 남자에서 비만 유병율은 46.2%로 앞에서 언급한 만성질환보다 더 높았다.

비만은 단순히 미용적인 문제가 아닌 동반질환의 발생을 높일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는데, 실제로 정상 체중에 비해 비만인에서 2형 당뇨병 발생률이 2.6배 증가하는데 생애전환기 40세를 기준으로 비만할 경우 당뇨병 발생위험은 5.1배,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발생위험은 모두 1.7배로 상승한다고 했다.

미국당뇨병학회 (ADA)의 2023년 당뇨병 표준진료 지침에 따르면 10% 이상 지속적으로 체중감량을 하면 2형 당뇨병의 완전 관해와 장기적인 심혈관질환의 유병율과 사망률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생활 속에서 만성질환 관리 방법은?

전 교수는 “만성질환을 진단받은 환자들은 나의 비만도를 고려해보고 생활습관에서부터 고칠 것은 없는지 찾아야 할 때임을 인지해야 한다”며 “먹는 것은 덜고, 움직임은 더 해야 하는데 덜 움직이고 더 먹으면서 무엇을 더 먹으면 혈압이 내려가고 당 조절이 더 잘 되고 살이 빠질 수 있는지 오늘도 채널을 돌리고 어느새 나도 모르게 결제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모 방송사 프로그램 촬영을 하면서도 설탕을 끊어 2주 동안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확인해보니 더 극명하게 혈액검사와 체중에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사례자들을 통해 평소 먹는 것을 조금만 통제하더라도 우리는 훨씬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음을 느낀다”고 밝혔다.

전 교수는 “비만을 주소로 살을 빼기 위해 환자들이 오기도 하고 만성질환자가 처방을 받기 위해 왔을 때 체중감량의 필요성을 설명하기도 한다. 이러한 환자들을 만날 때 내가 가장 먼저 환자에게 던지는 질문은 ‘우리는 이미 너무 많이 잘 먹고 있는 것이 아닌가?’이다. 무엇을 먹을까를 고민하기 전에 조금 덜 먹고 조금 더 움직일 때”라고 강조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