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은 전반적인 건강과 질병 위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일부 식품은 만성 염증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다른 식품은 염증 지표를 감소시키고 염증 관련 질병의 발병률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염증 식습관은 과일, 채소, 지방이 많은 생선과 같이 이러한 보호 화합물이 풍부한 식품을 우선시한다. 잎채소, 베리류, 견과류와 씨앗류, 지방이 많은 생선, 카카오와 같은 특정 식품에는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섬유질, 오메가-3 지방과 같은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하다.

항염증 식단으로 전환하면 염증성 질환 발병 위험을 줄이고 류마티스 관절염 및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이미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음식과 음료를 너무 자주 섭취하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다음은 미국 건강 전문매체인 ‘헬스’에서 소개한 항염증 식단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음식과 음료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패스트 푸드 :  튀긴 음식, 치즈버거, 인스턴트 식품

▶ 가당 식품 및 음료 :  사탕, 탄산음료, 가당 커피 음료, 쿠키, 케이크, 아이스크림, 에너지 드링크, 설탕 시리얼

▶ 포장 식품 및 인스턴트 식품 :  칩, 스낵 믹스, 가당 그래놀라 및 단백질 바, 고도로 가공된 냉동 식품

▶ 오메가-6 지방이 풍부한 식품 및 오일 :  옥수수유, 콩기름, 카놀라유, 마가린

▶ 정제 곡물 제품 :  흰 빵, 베이글, 크래커, 도넛, 컵케이크, 페이스트리, 프레첼

▶ 육류 가공 제품 :  고기, 베이컨, 육포

▶ 소금 함량이 높은 제품 :  통조림, 칩과 같은 짠 스낵 식품, 짠 식당 및 테이크아웃 식사

주로 항염증 식이 패턴을 따르면서 이러한 음식과 음료를 가끔 즐길 수 있지만 이러한 제품을 너무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 해를 끼치고 인지 기능 저하, 심장 질환 및 특정 암과 같은 염증 으로 인한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염증을 줄이는 다른 방법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고 염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을 피하는 것 외에도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염증을 낮추는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금연, 알코올 섭취 최소화, 건강한 체중 유지, 충분한 운동은 염증성 건강 상태의 위험을 크게 줄이고 더 오래, 더 건강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항염증 식단으로 전환하거나 생활 방식을 바꾸고 싶다면 주치의 또는 공인 영양사와 같은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항염증 생활 방식을 시작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공유할 수 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