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립암연구소

암에 걸린 남성의 성 건강 문제

암 치료를 받는 남성은 치료 중, 때로는 치료 후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치료 전에 했던 성행위에 대한 정력이나 관심이 없을 수도 있지만, 배우자나 파트너와 친하게 지내고 느끼는 것은 여전히 중요할 것이다.

담당 의사나 간호사는 암 치료가 당신의 성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당신과 이야기 할 수도 있고, 혹은 당신은 능동적으로 질문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종류의 치료를 받는 남성들 사이에서 어떤 성적인 변화나 문제가 흔한가? 치료 중 어떤 피임이나 보호 방법이 권장되나?

질문할 다른 고려 사항들은 이 페이지의 끝에 나열되어 있다. 치료가 당신의 불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년과 남성의 불임 문제를 참조하시오.

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생길지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달려 있다.

▲ 암의 종류

▲ 치료의 종류

▲ 치료의 양(약의 투여량)

▲ 치료의 기간

▲ 치료 시의 연령

▲ 치료 후 경과한 시간

▲ 기타 개인 건강 요인

 

남성에게 성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암 치료

치료 중 남성의 성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문제들은 일단 치료가 끝나면 일시적인 것으로 개선된다. 다른 부작용은 장기적일 수도 있고 치료 후에 시작될 수도 있다. 담당의사는 귀하의 치료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귀하와 상의할 것이다.

▲ 화학요법은 치료 기간 동안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성욕을 낮출 수 있다. 정액에는 치료 후 일정 기간 동안 화학요법의 흔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화학요법은 보통 발기 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골반에 대한 외부 빔 방사선 치료(항문, 방광, 성기 또는 전립선 치료 등)와 내부 방사선 치료는 남성의 성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혈관이나 신경이 손상되면 발기를 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것을 발기 장애라고 한다. 전립선이 손상되면 사정이 없는 오르가슴이 생길 수 있다.

▲ 호르몬 요법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고 남성의 성욕을 감소시킬 수 있다. 발기를 하거나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전립선암 호르몬 치료의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음경, 직장, 전립선, 고환 및 기타 골반암(방광, 대장, 직장 등)에 대한 수술은 신경에 영향을 미쳐 발기 및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때때로 신경을 살리는 수술이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통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 우울증에 사용되는 일부 약, 신경과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약 등은 모두 성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장병과 고혈압, 당뇨병, 흡연과 같은 건강 문제도 성 건강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

 

성 건강 문제의 관리 방법

담당 의료팀 사람들은 이 어려운 시기에 다른 사람들이 성 건강 문제에 대처하는 것을 도아 왔고 당신에게 가치 있는 제안을 할 수 있다. 여러분은 또한 성 건강 전문가와 대화하여 어떤 질문이나 관심사에 대한 답을 얻고 싶을지도 모른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치료 중에 성적으로 활동적일 수 있지만, 여러분은 의사와 이것을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예를 들어 치료 중에 감염이나 출혈의 위험이 증가하여 성행위를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시술 종류에 따라 콘돔 사용을 권장할 수 있다.

▲ 치료에 대해 알아보기 : 여러분이 앓고 있는 증상에 기초하여, 여러분의 담당 종양 전문의나 비뇨기과 의사가 여러분에게 치료 방법에 대해 조언해 줄 것이다. 예를 들어, 성 건강 문제가 진단되면 처방 가능한 약과 기구가 있다. 성기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약을 줄 수 있다. 또한 성기에 단단한 막대나 팽창성 장치(음경 이식 물질)를 넣어 발기를 얻고 유지하는 외과적 시술도 있다.

▲ 콘돔 또는 피임약에 대해 알아보기 : 콘돔은 파트너가 정액에 잔류할 수 있는 화학요법 약물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트너의 나이에 따라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피임약을 권할 수도 있다. 

▲ 관련 부작용 관리 : 담당 의사나 간호사와 당신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증과 피로, 탈모, 활동에 대한 관심의 상실, 슬픔 또는 수면 장애와 같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라. 부작용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하면 여러분이 치료와 지원을 받아 호전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지원 및 상담 받기 : 이 기간 동안, 여러분의 감정과 걱정을 가까운 사람들과 나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전문적으로 중재를 받거나 지도를 받는 지원 그룹에 참여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담당 간호사나 사회복지사는 당신의 지역에 있는 지원 단체와 상담원을 추천할 수 있다.

암 관련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 기관의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지원을 제공하는 조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담당 의료진과 성 건강 문제에 대해 대화하기

치료가 당신의 삶에 가져다 준 변화에 대해 생각할 때, 담당 의사, 간호사 또는 사회복지사에게 물어볼 질문들의 목록을 만드세요. 다음 항목을 목록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 이 치료를 받는 남성들 간에 어떤 성적인 문제가 일반적인가?

▲ 치료 중 어떤 성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이러한 변화는 언제 발생할 수 있는가?

▲ 이러한 문제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가? 이 문제들 중 어떤 것이 영구적일 것인가?

▲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예방, 처리 또는 관리할 수 있는가?

▲ 치료 중 어떤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예를 들어, 나는 내 파트너를 보호하기 위해 콘돔을 사용해야 하는가?

▲ 파트너와 나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 피임을 사용해야 하는가? 어떤 종류의 피임(출생조절)을 추천하십니까?

▲ 추천하는 지원 그룹이 있는가?

▲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전문가와 대화할 것을 제안하겠습니까?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