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립암연구소

암에 걸린 여성의 성 건강 문제

암 치료를 받는 여성은 치료 중, 때로는 치료 후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치료 전에 했던 성행위에 대한 정력이나 관심이 없을 수도 있지만, 배우자나 파트너와 친하게 지내고 친밀감을 느끼는 것은 여전히 중요할 것이다.

담당 의사나 간호사는 암 치료가 당신의 성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당신과 이야기 할 수도 있고, 또는 당신은 능동적으로 질문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치료를 받는 여성들 사이에서 어떤 성적인 변화나 문제가 흔한가? 치료 중에 어떤 피임이나 피임법이 권장되는가?

당신의 성 건강이 치료의 영향을 받을지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 암의 종류

▲ 치료의 유형

▲ 치료의 양(약물의 투여량)

▲ 치료의 기간

▲ 치료 시 연령

▲ 치료 후 경과한 시간

▲ 기타 개인 건강 요인

 

여성들에게 성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암 치료

치료 중 여성의 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문제는 일시적인 것으로 일단 치료가 끝나면 호전된다. 다른 부작용은 장기적일 수도 있고 치료 후에 시작될 수도 있다. 담당의사가 귀하의 치료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상담해 드릴 예정:

▲ 화학요법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고 원발 난소 기능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은 난소가 호르몬을 생성하지 않고 난자를 방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증상은 일과성 열감과 불규칙 또는 무 월경, 질 건조 등이 있을 수 있어 성교를 어렵게 하거나 고통스럽게 할 수 있다. 화학요법은 또한 질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것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 호르몬요법(내분비요법이라고도 함)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게 나타나 일과성 열감과 불규칙하거나 무 월경 및 질 건조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유방암에 대한 호르몬 치료의 덜 흔하지만 심각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세요.

▲ 골반(방광, 자궁경부, 대장, 난소, 직장, 자궁 또는 질)에 대한 방사선 치료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고 따라서 질 건조를 유발할 수 있다. 질 협착(탄력이 적고 좁고 짧은 질), 질 위축(약한 질 근육과 얇은 질벽), 질 가려움증, 화상, 염증 등도 성관계 중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 산부인과 암 수술은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암에 대한 치료는 또한 당신의 몸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체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방절제술이나 외과수술 후와 같은 수술 후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그리고 수술 후 적응하는 방법을 의료진이 여러분과 함께 이야기 할 것이다.

▲ 오피오이드(합성 진통제/마약) 같은 약물이나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성에 대한 관심을 낮출 수 있다.

 

성 건강 문제 관리 방법

담당 의료진은 이 어려운 시기에 다른 사람들이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당신에게도 가치 있는 제안을 할 수 있다. 여러분은 또한 성 건강 전문가와 대화하여 어떤 질문이나 관심사에 대한 답을 얻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치료 중에 성적으로 활동적일 수 있지만, 여러분은 의사와 이것을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예를 들어 치료 중에 감염이나 출혈의 위험이 높아져 성관계를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의료 팀이 당신을 도울 수 있는 것 :

▲ 아래와 같이 성관계를 보다 편안하게 하기 위한 약과 운동에 대해 배우십시오.

▷ 건조하거나 가렵거나 타는 듯한 느낌을 멈추게 하는 젤이나 크림

▷ 피질 윤활유 또는 보습제

▷ 일부 암 유형에 적합할 수 있는 에스트로겐 크림

▷ 방사선 치료나 이식 대 숙주 질환이 질에 영향을 미쳤을 경우 흉터를 예방하거나 반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확장제

▷ 골반근육의 운동으로 통증을 낮추고, 방광 유지력을 향상시키며, 장 기능을 향상시키며, 혈류량을 증가시켜 성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 관련 부작용 관리: 담당 의사나 간호사와 당신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증과 피로, 탈모, 활동에 대한 관심의 상실, 슬픔 또는 수면 장애와 같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라. 부작용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하는 것은 여러분이 치료와 지원을 받아 기분이 호전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콘돔 또는 피임약에 대해 알아보기: 콘돔은 질 분비물에 남아 있을 수 있는 화학요법 잔류물에 대한 파트너의 노출을 예방하기 위해 조언할 수 있다. 가임기일 경우, 피임약은 치료를 받는 동안, 그리고 치료 후 일정 기간 동안 임신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자세한 내용은 "소녀와 여성의 출산 문제"를 참조하시오.

▲ 지원 및 상담 받기: 이 기간 동안 가까운 사람들과 고민을 공유함으로써 힘과 지지를 얻을 수 있다. 전문적으로 중재를 받거나 전문기관이 주제하는 지원 그룹에 참여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담당 간호사나 사회복지사는 당신의 지역에 있는 지원 단체와 상담원을 추천할 수 있다.

 

건강관리 팀과 성 건강 문제에 대해 대화

치료가 당신의 삶에 가져다 준 변화에 대해 생각할 때, 의사, 간호사 또는 사회복지사와 의논할 질문 목록을 만드세요. 다음 항목을 목록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 이 치료를 받는 여성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 치료 중 어떤 성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이러한 변화는 언제 발생할 수 있는가?

▲ 이러한 문제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가? 이 문제들 중 어떤 것이 영구적일 것인가?

▲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예방, 처리 또는 관리할 수 있는가?

▲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어떤 전문가와 상의해야 하는가?

▲ 이 분야에 추천하는 지원 그룹이 있는가?

▲ 어떤 방법으로 피임을 권고하는가?

▲ 치료 중 어떤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예를 들어, 내 파트너는 콘돔을 사용해야 하는가? 내가 성행위를 피해야 할 때가 있는가?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