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걸린 사람들은 물론 친구나 가족들도 암 진단 후 괴로움을 느낄 수 있다. 고통은 다른 방법으로 보일 수 있다. 암이 치료되거나 상황이 바뀌면 대처법을 배우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언제 어디서 도움을 받을지, 어디서 도움을 받을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고통이란 무엇인가?

고통이란 말은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괴로움은 불쾌한 감정, 느낌, 생각, 상태 또는 행동이다. 고통은 생각, 느낌, 행동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증상, 치료, 부작용에 대처하는 것과 함께 암에 걸리는 것에 대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고통은 건강에 대한 결정과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신은 치료 결정에 집중하거나, 후속 진료 약속을 하거나, 심지어 치료에 중요한 약물을 복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사람들은 고통을 다음과 같은 느낌으로 묘사할 수 있다.

▲ 슬픈

▲ 두려운

▲ 화나는

▲ 무기력한

▲ 절망적인

▲ 통제 불능의

▲ 그들의 신념과 목적 또는 삶의 의미에 대한 확신이 없는

▲ 사람들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하는 것 같은

▲ 병을 걱정하는

▲ 가정 또는 사회적 역할(아버지, 어머니, 친구, 간병인 등)에 대한 우려의

▲ 우울하거나 불안하거나 당황한

 

고통이 정상일 때는 언제인가?

어느 정도의 고통은 당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암에 걸렸을 때는 정상이라고 본다. 갑자기 불확실해 보이는 것들이 많이 생긴다. 고통은 암에 걸린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흔하다. 사실, 암에 걸리는 것과 관련된 모든 것은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고통은 당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암에 걸렸을 때 정상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사람도 있다.

▲ 자신의 몸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걱정을 한다.

▲ 그들이 아끼는 사람들이 암에 어떻게 대처할지, 그리고 일어날지도 모르는 모든 일들에 대해 걱정을 한다.

▲ 미래가 어떨지 걱정을 한다. 사람들은 종종 "내가 죽을까?"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라고 의아해 한다.

▲ 더 이상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을 수 있으며, 두렵고, 노출되었고, 약해지고, 취약하다고 느낄 수 있다.

치료 중 특정 시기나 암 경험의 일부분은 다른 시기보다 더 많은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중 일부는 다음을 포함할 수 있다.

▲ 새로운 암 진단 받기

▲ 검사를 한다.

▲ 치료를 기다리는 중

▲ 더 많은 시험이나 치료법을 배워야 한다.

▲ 입원 또는 퇴원

▲ 학습 치료의 효과가 중지됨

▲ 암 학습이 돌아왔거나 악화되었다.

▲ 다른 유형의 치료 시작

▲ 암이 진행된 상태

▲ 큰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

▲ 인생의 종말에 가까워지고 있다.

 

고통은 언제 더 심각한가?

때때로 고통은 예상된 수준에서 치료에 지장을 주고, 당신이 어떤 역할을 하거나 대처하는 것을 방해 하며, 당신의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고통을 땅하는 사람은 잠을 자거나, 밥을 먹거나,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질병과 죽음에 대해 자주 생각할지도 모른다.

 

더 심각한 고통의 징후 및 증상은 다음과 같다. :

▲ 겁에 질릴 정도로 압도당한 느낌

▲ 두려움에 사로잡힌 느낌

▲ 너무 슬퍼서 치료를 못 받을 낼 것 같은 느낌

▲ 유난히 짜증이 나고 화가 나는 느낌

▲ 통증, 피로, 메스꺼움에 대처할 수 없는 느낌

▲ 집중력 저하, '모호한 생각', 갑작스러운 기억력 문제

▲ 사소한 일에도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음

▲ 절망적인 느낌 – 계속해야 할 이유가 있는지 궁금함

▲ 암이나 죽음에 대해 항상 생각함

▲ 잠을 잘 못 자거나 하루에 4~5시간미만의 수면을 취함

▲ 몇 주 동안 먹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가족 간의 갈등과 해결이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

▲ 한때 당신에게 위안을 주었던 신앙과 믿음에 의문을 품음

▲ 가치 없고 쓸모없고 다른 사람에게 짐처럼 느끼는 것

다른 일이나 문제, 심지어 과거의 일들도 고통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고, 도움의 필요성을 알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암과 다른 심각한 질병, 재정적인 문제, 건강관리에 대한 제한된 접근, 교통 문제, 집에 있는 어린 아이들 또는 언어 장벽과 관련된 통제되지 않는 부작용이 있다면, 고통은 증가할 수 있다. 또한 과거에 신체적으로나 성적으로 학대를 받은 사람, 또는 정신 질환이나 약물이나 알코올 중독의 이력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여성이 고통 받을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환자와 간병인이 할 수 있는 일

▲ 고통에 대처하는 당신의 첫 번째 방어선은 당신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암 치료 팀을 갖는 것이다. 비록 여러분의 감정과 생각이 경미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여러분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그들에게 말하라. 그들은 당신에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들이 암뿐만 아니라 당신을 치료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리고 그들은 그들에게 당신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를 말해줄 것을 그들에게 의지한다. 기억하라, 당신 말고는 아무도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을.

▲ 만약 당신이 고통을 느끼는 사랑하는 사람이나 간병인이라면, 당신이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암 치료 팀에게 알리는 것은 괜찮다. 비록 여기 있는 대부분의 정보가 암에 걸린 사람을 위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과 간병인에게도 유용할 수 있다. 이 사람들은 강력한 지원의 원천이며, 그들의 행복도 중요하다.

 

고통 측정에 도움이 되는 도구

때때로 당신이 얼마나 많은 고통을 당하고 있고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담당 의료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고통에 대해 말하기는 정말 어렵다.

 

고통의 검진

당신은 아마도 의사와 병원을 방문하는 동안 0에서 10의 척도를 기준으로 자신의 통증을 수치로 제시하라는 요청을 받았을 것이다. 통증 척도는 다음과 같이 작용한다. 여러분은 "0은 고통이 없고 10은 상상할 수 있는 최악의 고통인데, 0부터 10까지의 척도로 지금 당신의 고통은 어떠한가?"라는 질문을 받을지도 모른다. 이것은 통증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5점 이상의 점수는 보통 상당한 통증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관리하기 위해 환자가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료진에게 알려준다.

일부 암 치료 팀은 0에서 10까지의 척도를 사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고통을 측정한다. 많은 암 치료 팀이 흔히 사용하는 것은 고통 온도계(아래 예시 참조)이다. 통증 척도와 마찬가지로 0부터 10까지의 숫자를 선택하라는 요구는 오늘 당신이 얼마나 괴로움을 느끼는지, 그리고 지난 일주일 동안 얼마나 많이 느꼈는지를 반영하는 것이다. 10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괴로움이며, 0은 괴로움이 전혀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암 치료 팀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그들의 고통을 평가하기 위해 이 척도를 사용할 수 있다. 반응이 4 이상이면 보통에서 높은 정도의 괴로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당신의 의사나 암 치료 팀이 더 많은 것을 알아내고 당신의 고통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 도구는 당신의 팀에게 당신의 정서적 건강에 대해 알려줄 뿐만 아니라, 방문 기간 동안 당신이 말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암 클리닉에서 행해진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4명까지 상당한 수준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괴로움 속에 당신만 있는 것이 아니다.

고통 측정의 수단의 또 다른 부분은 문제 목록 또는 당신의 고통을 야기할 수 있는 것들의 목록이다. 이를 위해, 당신은 일반적인 문제들의 목록을 읽고 당신의 고통에 대한 가능한 이유를 표시한다. 이것은 당신의 암 치료 팀이 당신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가장 잘 받을 수 있는 곳을 알 수 있도록 돕는다. 신체적 문제들의 목록은 당신이 당신의 치료 팀에게 말해야 할 것들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준다.

 

온도계

당신은 현재를 포함하여 지난 한 주 동안 얼마나 많은 고통을 겪었는지 가장 잘 설명하는 숫자(0-10)에 동그라미를 치도록 요청 받는다.

 

문제 목록

당신은 현재를 포함하여 지난주에 당신의 괴로움의 원인이 된 각각의 문제(신체적, 감정적, 활동적, 가족, 사회적, 정신적)에 대해 NO 또는 YES를 확인하도록 요청 받는다.

국립 종합 암 네트워크 웹사이트에서 고통 온도계와 문제 리스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다.

 

고통의 관리

사람들은 자신의 치료 팀으로부터 받는 보살핌을 높이 평가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또한 자신의 병을 관리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원한다. 하지만, 고통은 어떤 사람들이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 다루기 힘든 고통을 느끼고 있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치료 팀과 이야기하라. 사람마다 다르고, 자신의 상황에 따라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를 찾기 위해 암 치료 팀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도움이 될 만한 팁(해야 할 것)과 해로울 수 있는 행동(하지 말아야 할 것)을 포함한 고통의 관리에 대한 전문가들의 생각은 이렇다.

 

해야 할 것

▲ 과거에 문제와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대처 방법에 의존하라.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필요할 때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을 주변에 둘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아라. 당신의 병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말을 하고 싶지 않을 때는 당신은 휴식과 명상, 음악 감상, 또는 당신을 진정시키는 다른 것들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이전에 여러분에게 효과가 있었던 것을 사용하되, 여러분이 취하고 있는 일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대처 방법을 찾거나,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라.

▲ "한 번에 하루치" 만 암에 대응하라. 미래에 대한 걱정은 뒤로 남겨두도록 하라. 관리하기 쉬운 '하루 치'로 쪼개면 암에 대처해야 하는 과제가 덜 부담스러워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또한 당신이 당신의 병에도 불구하고 매일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 지원 그룹과 자조 그룹이 여러분의 기분을 나아지게 한다면 그들을 이용하라.

 

기분이 더 안 좋게 하는 그룹은 남겨둬라

▲ 모든 질문을 할 수 있는 의사를 찾으라. 상호 존중과 신뢰가 있어야 한다. 치료의 동반자가 되라고 주장하라. 어떤 부작용을 예상해야 하는지 묻고 대비하라.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알아두면 종종 문제가 발생할 때 그것을 다루는 것을 더 쉽게 한다.

▲ 과거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을 수도 있는, 기도와 같은 정신적, 종교적 신념과 관행을 탐구하라. 만약 여러분이 스스로를 종교적이거나 영적인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소중하게 여기는 어떤 신앙 체계로부터도 지원을 구하라. 이것은 당신을 위로하고 심지어 당신의 질병 경험에서 의미를 찾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 담당한 의사의 수와 치료 일자, 실험실 값, X-ray, 스캔, 증상, 부작용, 의약품 및 일반적인 의료 상태에 대한 개인 기록을 보관하라.

암에 대한 정보와 당신의 치료에 대한 정보는 중요하며, 당신보다 더 잘 간직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주저하지 않고 자신을 표현해야 할 경우에 대비하여 일지를 보관하라. 그것은 당신이 치료여행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당신은 그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놀랄지도 모른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암은 죽음이다"라는 옛말을 믿는다. 오늘날 미국에는 암에 걸린 16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 암을 유발한 자신을 탓한다. 특정한 성격, 감정 상태, 고통스러운 삶의 사건들을 암에 걸리는 것과 연관 짓는 과학적인 증거는 없다.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통해 암 위험을 길렀더라도 자신을 비난하거나 자신을 자책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없다면 죄책감을 느낀다. 아무리 잘 대처한다 해도 어려운 때는 올 것이다. 그러한 시기가 당신의 건강이나 종양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는 없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자주 혹은 심하게 되면, 도움을 받으라.

▲ 침묵 속에서 고통을 겪는다. 혼자 가려고 하지 말고, 가족, 사랑하는 사람, 친구, 의사, 성직자, 또는 자신이 겪고 있는 일을 이해하는 지원 단체에서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지원을 받으십시오. 여러분은 아마도 더 잘 대처하고, 여러분을 돌보고 격려하고 응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더 잘 돌볼 수 있을 것이다.

▲ 잠을 방해하는 불안이나 우울증, 식사, 집중력, 정상적 기능을 발휘하는 능력, 또는 괴로움이 걷잡을 수 없는 상태가 되고 있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당황스럽거나 부끄럽다.

▲ 가장 가까운 사람이라도 걱정이나 (신체적 또는 심리적) 증상을 비밀로 유지한다. 이 사람에게 약속 시간에 같이 가자고 하고 치료법에 대해 얘기한다. 연구는 사람들이 매우 불안할 때 정보를 자주 듣거나 흡수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친한 친구나 가족 구성원은 당신이 말한 것을 기억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들은 당신이 암 치료 팀에게 어떤 변화나 새로운 관심사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다. 실제적인 문제로서,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이 의사의 방문이나 건강검진을 받고 집에 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 대체요법을 위해 정기적인 치료를 포기한다. 주치의가 권하지 않은 치료법을 사용한다면 해롭지 않은 치료법만 사용하라. 그 치료법이 여러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분의 정기적인 치료법과 함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라.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 중에는 어떤 치료를 사용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에게 치료와 함께 어떤 치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알려야 한다. 여러분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와 대안 치료나 보완 치료법의 장단점을 토론하라. 심리학적, 사회적, 정신적 접근은 종종 도움이 되고 안전하며,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사용을 장려한다.

 

기타 문제 관리 지원 방법

지원 단체 및 상담

지원 단체를 찾아 가면 환자와 가족을 위한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찾도록 도와줌으로써 괴로움을 덜어줄 수 있다. 만약 지원 단체가 이용 가능하지 않거나 누군가에게 호소하지 않는다면, 사회복지사는 다른 선택지를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때로는 집단이나 개인 상담이 가장 괴로움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나 문제에 따라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지원 단체 또는 상담은 다음을 도울 수 있다.

▲ 질병에 대한 적응

▲ 가족 문제

▲ 치료 결정의 문제점

▲ 삶의 질에 대한 우려

▲ 치료의 변화에 적응하는 문제

▲ 향후 진료에 대한 의사결정(사전 의료 의향서)

▲ 가정 내 학대나 혹은 방치가 있을 때

▲ 대처나 혹은 의사소통의 문제 해결

▲ 자신의 신체와 성적인 자아에 대한 사고와 감정의 변화

▲ 비탄(큰 슬픔) 문제

▲ 생의 종말기 문제

▲ 문화적 관심사

▲ 간병인 문제 또는 간병인 지원의 준비 및 설정의 필요성

 

사회적 서비스

때때로 암이 당신의 일상적인 욕구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들은 사회복지사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이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흔하고 실용적인 문제들이다. 사람들을 지역 기관과 연결시키고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문제 해결 접근법, 필요한 관리 지원, 교육 및 지원 그룹 세션 제공. 그들이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실제적인 문제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 교통 문제 또는 기타 질병과 관련된 우려(예: 매일 치료를 받는 방법, 주차비를 지불하는 방법 또는 타향 병원 방문 시 숙박 장소)

▲ 재정적 우려

▲ 일자리 문제

▲ 학교 문제

▲ 식품비 및 준비

▲ 일상 활동 지원

▲ 문화적 또는 언어적 차이

▲ 가족 및 간병인을 위한 도움말 찾기

 

휴식과 명상, 창조적 치료법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되는 치료법과 활동은 종종 어떤 형태의 고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것들은 휴식 운동, 요가, 마음 챙김, 명상, 마사지, 그리고 안내된 이미지를 포함할 수 있다. 미술과 춤, 음악과 같은 창조적인 치료법도 일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완동물 치료라고도 알려진 동물 보조 요법은 몇몇 사람들이 흥미롭고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선택이다.

 

영적(정신적) 지원

위기의 시기에,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정신적 또는 종교적인 그룹의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선호한다. 오늘날 많은 성직자들이 암환자를 위한 목회 상담 교육을 받고 있다. 그들은 종종 암 치료 팀에서 이용할 수 있고, 그들만의 성직자나 종교 상담가가 없는 환자들을 만날 것이다. 목회 봉사활동은 중요한데, 그 이유는 어떤 사람의 암 치료 중에 위기가 그들의 신앙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거나 그것에 더 의존할 필요가 있는 시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

운동은 암 치료 중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할 뿐만 아니라 기분이 나아지도록 도와줄 수 있다. 적당한 운동은 피로감, 불안감, 근력, 심장과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벼운 운동이라도 최대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걷기는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계속 움직이는 좋은 방법이다.

시작하기 전에 당신의 운동 계획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라. 신체 건강 정도에 따라 자신에게 효과가 있고 안전한 계획을 세우려면 물리치료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비록 운동이 어떤 사람들의 고통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운동만으로는 보통 적당히 혹은 심각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을 돕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라.

 

정신건강 서비스

정신 건강 서비스는 보통에서 심각한 고통을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이런 종류의 고통은 암이 발견되기 전에 그 사람이 가졌던 다른 정서적 또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야기될 수 있다. 대처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암의 고통에 의해 악화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 주 우울증

▲ 치매

▲ 불안

▲ 공황 발작

▲ 기분 장애

▲ 인격 장애

▲ 조정 장애

▲ 보조금 남용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여러분이 대처하는 것을 돕기 위해 다양한 상담과 치료 접근법을 사용한다. 그들은 종종 과거에 무엇이 당신에게 잘 작용했는지 알아내는 것을 돕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들은 당신의 대처 스타일을 존중하고 그것을 강화하도록 도울 것이다. 그것들은 과거의 문제나 경험들이 암에 대처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여러분에게 고통을 조절하는 것을 돕기 위해 휴식이나 명상과 같은 기술들을 가르쳐 줄지도 모른다.

 

약물

때로는 암과 관련된 고통이나, 또는 암이나 다른 심각한 증상을 치료하는 약에 의해 야기되는 괴로움을 줄이기 위해 약물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스테로이드(예: 프레드니손 또는 데카르트론®)는 기분 전환을 일으킬 수 있다. 더 많은 용량에서 합성 진통제(몰핀이나 펜타닐 등)는 혼란스러운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에 대항하기 위해 약이 필요할 수도 있다.

당신은 담당 치료 팀과 정신 건강 전문가와 함께 약물이 도움이 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때로는 우울증(항우울제)을 치료하거나 불안증(항불안제)을 치료하는 약이 괴로움을 줄이고 수면과 식욕부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선택사항이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