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소

빠른 체중 감소는 심각한 탈수의 징후일 수 있다. 일주일에 1.3kg 이상의 체중 감소는 암 치료 팀에 보고해야 한다. 체중 감소의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메스꺼움이나 식욕부진으로 인한 식사량 감소

▲ 설사

▲ 구토

▲ 탈수(손실된 액체를 보충하기에 충분한 액체를 섭취하지 않음)

 

만약 체중감소를 멈추고 싶다면

▲ 충분한 물과 다른 음료를 마시도록 한다. 식간에 음료를 마시면 배가 안 불러진다.

▲ 견과류, 트레일믹스, 건조 과일, 그라놀라, 땅콩버터, 완숙계란, 치즈 등 칼로리와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을 선택한다.

▲ 스무디, 밀크 쉐이크, 영양 보충제 또는 영양 바를 섭취하여 더 많은 칼로리와 단백질을 섭취하라. 

▲ 하루 중 언제든지 좋아하는 음식 먹기. 저녁으로 아침 음식을 먹고, 점심으로 저녁 음식을 먹는다.

▲ 더 이상의 체중 감소를 피하기 위해 여러분이 먹는 것에 휘핑크림, 사워크림, 크림치즈, 버터, 그레이비 같은 고칼로리의 음식을 첨가해 보라. 

▲ 영양사와의 미팅에 대해 물어본다.

 

체중증가

암에 걸린 어떤 사람들은 치료하는 동안 체중이 줄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들은 심지어 살이 찔 수도 있다. 이것은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 난소암이 있는 사람들이 특정한 약을 복용하거나 호르몬 치료를 받거나 특정한 종류의 화학요법이나 표적요법을 받고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 만약 여러분이 살이 찌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무엇이 이 변화를 야기하는지 알 수 있도록 여러분의 암 관리 팀에 말하라. 

유방암에 걸린 많은 여성들은 치료 중에, 때로는 호르몬 수치 변화 때문에 체중이 증가한다. 혹자는 림프부종이 있으면 체중 증가를 느낄 수 있다. 유방암 환자를 위한 권고사항에는 암 치료가 완료된 후 환자에게 제안했던 것과 같은 칼로리 감소 식단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무엇을 미리 먹어두면 메스꺼움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어 더 먹는다. 그 외에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걱정될 때 더 많이 먹는다. 만약 질문이 있다면, 암 치료 팀에 여러분에게 가장 좋은 식단에 대해 이야기하라. 

특정종류의 암에 걸린 사람은 복부(배)가 부어올라 체중이 늘 수 있다. 또는 어떤 항암제는 여러분의 몸이 여분의 체액을 유지하게 하기 때문에 때때로 살이 찐다.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의 의사는 여러분이 먹는 소금의 양을 제한하는 것에 대한 도움을 얻기 위해 등록 영양사와 대화할 것을 요청할지도 모른다. 이것은 중요한데, 소금은 여러분의 몸에 여분의 물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또한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암시할 수 있다. 여러분은 느낌으로나 옷이 맞는 지로일주일 안에 살이 쪘는지 빠졌는지 또는 며칠에 한번 체중계로 체중을 제본다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무엇을 살펴볼 것인가

▲ 1주일 이내에 2kg 이상의 체중 증가

▲ 발목의 부종

▲ 호흡 곤란

▲ 붓은 느낌이나 팽만감

▲ 신발과 옷 또는 반지가 꽉 낌

 

체중증가를 멈추고 싶다면

▲ 발목이 부었을 경우 체액을 제한해야 할 경우 복부(배)가 붓는다면 액체를 제한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암 치료 팀에 연락해야 한다.

▲ 건강에 좋은 저칼로리 식품을 선택한다.

▲ 설탕에 절인 음료의 섭취를 줄인다.

▲ 소금 섭취를 제한한다.

▲ 특히 고칼로리 식품으로 식품 부분을 제한한다.

▲ 식품 라벨을 읽고 부품의 크기와 칼로리를 더 잘 인식해야 한다. 저지방 또는 탈 지방이 항상 저칼로리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 가능한 경우, 그리고 담당 의사가 허락한다면 매일 걷도록 하라. 담당 암 치료 팀과 여러분이 안전하게 활동 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도록 물리치료사를 추천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라. 

▲ 영양사와의 미팅에 대해 물어본다.

 

간병인이 할 수 있는 일

▲ 매일 같은 시간에 환자의 체중을 측정하고 날짜와 함께 기록한다. 측정에 좋은 시간은 아침에 먹거나 마시기 전이다. 

▲ 환자의 체중 감소 또는 체중 증가가 염려되는 경우 암 치료 팀에 문의하라. 

▲ 기타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라. 

 

환자에게 다음의 상황이 발생하면 암 치료 팀에 연락하라. 

▲ 체중이 1.35kg 이상 감소 또는 증가하였다.

▲ 숨이 가쁘다.

▲ 어지럽거나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