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암 게놈 의료란 무엇인가?

1) 게놈이란?

게놈이란 유전자를 비롯한 유전정보 전체를 의미합니다. 게놈은 몸을 만들기 위한 이른바 설계도와 같은 것으로, 사람마다 그 구조가 다릅니다.

 

2) 암 게놈 의료란?

▲ 암 게놈 의료는 유전자 정보에 기초한 암의 맞춤 치료 중 하나입니다. 암 게놈 의료란 주로 암의 조직을 이용하여 다수의 유전자를 동시에 조사(암 유전자 패널 검사)(※1)하고 유전자 변이(※2)를 밝혀냄으로써 개개인의 체질이나 병상에 따라 치료 등을 하는 의료입니다. 전국에 「암 게놈 의료 핵심거점병원」이나 「암 게놈 의료 거점병원」, 「암 게놈 의료 연계병원」이 지정되어 있으며 전국 어디에서나 암 게놈 의료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체제 구축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일부의 암의 치료에서는, 벌써 표준 치료로서 암의 조직 등을 이용해 1개 또는 몇 개의 유전자를 조사하는 「암 유전자 검사」를 실시해, 유전자의 변화에 대응한 약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개 또는 몇 개의 유전자를 조사하는 「암 유전자 검사」는 암 게놈 의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3).

대부분의 암은, 유전에 의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태어난 유전자의 개인차가 주된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유전성 종양(가족성 종양이라고도 합니다)도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유전성 종양 이외의 암에 대한 「암 게놈 의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유전성 종양에 대해서는 다음을 참조해 주십시오.

(※1) 암유전자 패널 검사는 암 게놈 프로파일링 검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2) 유전자 변이: 세포 속의 유전자가 어떠한 원인으로 후천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나, 태어난 유전자의 차이.

(※3) '암 대책 추진 기본계획(제 3기)'의 '게놈 의료' 정의에서는 '게놈 의료'란 개인의 '게놈 정보'를 비롯한 각종 omics 검사정보를 기초로 사람의 체질이나 병상에 적합한 '의료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3) 암 게놈 의료가 실시되는 경우

▲ 암 게놈 의료는 일부가 보험진료로 표준 치료가 없거나 종료된 상태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시행됩니다. '암 게놈 의료'로서 다수의 유전자를 동시에 조사하는 검사인 '암 유전자 패널 검사'는 이의 일부가 보험진료로서 표준 치료가 없거나 종료된 상태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암 유전자 패널 검사

1) 암 유전자 패널 검사란?

▲ 암 유전자 패널 검사는 맞는 약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암 유전자 패널 검사는, 생검(생체검사)이나 수술 등에서 채취된 암의 조직을 이용하여, 고속으로 대량의 게놈의 정보를 읽어내는 「차세대 시퀀서」라고 하는 해석 장치로, 1회의 검사로 다수(많게는 100이상)의 유전자를 동시에 조사합니다.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어 그 유전자 변이에 대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이 있는 경우에는 임상시험 등에서 그 약의 사용을 검토합니다. 2019년 10월 현재 암 유전자 패널 검사 중 일부는 보험진료와 선진의료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구개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2) 검사 흐름

암 유전자 패널 검사를 통해서는 한 번에 많은 유전자를 검사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특정 유전자변이가 있을 경우에는 해석결과에 대해 복수의 전문가로 구성되는 위원회(엑스퍼트 패널)가 검토합니다. 담당의는 이를 진단 및 치료에 참고하여 유전자 변이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이 있는지 여부를 검토합니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이 있는 경우에는 임상시험 등을 포함하여 해당 약의 사용을 검토합니다(그림 2).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이 없는 경우에는 다른 치료를 검토합니다. 암 유전자 패널 검사를 실시해도 유전자 변이가 없는 경우에는 다른 치료를 검토합니다.

그림2 암 유전자 패널 검사(암 게놈 의료)

 

 

 

 

 

일반적으로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상태

 

암 유전자 패널 검사

(다수의 유전자를 동시에 검사)

검사결과

치료방침

결정

 

 

d유전자 변이가 있다.

(기대되는 약이 있는 경우)

d유전자 변이에 효과가 기대되는 약의 사용을 검터

(임상시험 등)

표준 치료의 종료가 유망한 사람

 

a유전자

 

b유전자

 

c유전자

 

d유전자

 

...

...

표준 치료 종료 후

(기대되는 약이 없는 경우)

다른 치료를 검토

표준 치료가 없는 원발 불명의 암,

희귀 암

유전자 변이가 없다

다른 치료를 검토

 

 

3) 검사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상태

▲ 암 유전자 패널 검사는 아무나 받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현재(2019년 10월) 암 유전자 패널 검사는 아무나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① 표준 치료가 없는 고형 암 ② 국소 진행 또는 전이가 있고 표준 치료가 종료된(종료 전망을 포함한다) 고형 암인 사람으로 다음과 같은 새로운 약물요법을 희망하는 경우에 검토합니다. 또, 전신 상태 등의 조건도 있습니다.

 

4) 검사 결과에 의거한 치료

▲ 암 유전자 패널 검사를 받는다고 해서 반드시 치료법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암 유전자 패널 검사 전에는 미리 아래에 대해서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암 유전자 패널 검사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

암 유전자 패널 검사를 통해 유전자 변이가 발견된 경우에는 그 유전자 변이에 대응한 약이 있으면 임상시험 등에서 그 약을 사용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② 암 유전자 패널 검사의 유의점

▲ 검사의 결과,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암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치료 선택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는 유전자 변이는 약 절반의 환자에서 발견됩니다.

유전자 변이가 있어도, 사용할 수 있는 약이 없는 경우도 있어, 암 유전자 패널 검사를 받고, 자신에게 맞는 약의 사용(임상시험을 포함한다)으로 연결되는 사람은 전체의 10%정도라고 합니다.

▲ 암 유전자 패널 검사에서는, 많은 유전자를 조사하기 위해, 본래 목적으로 하는 맞춤(개별화) 치료와는 별도로, 암에 걸리기 쉬운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경우가 있어, 이것을 2차적 소견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장래 건강에 대한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원래 조사하고 싶은 암 이외(유전성 암 등)는, 비록 발견되었다고 해도 결과를 듣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결과를 듣는 경우에도,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병원은 유전에 관한 상담의 체제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 이전에 수술 등으로 적출한 암 조직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새로 조직을 채취하기 위해 생검(생체검사 혹은 조직검사)을 실시하는 경우는 생검에 따라 몸에 부담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암 게놈 의료를 받고 싶을 때는

1) 암 게놈 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 병원

▲ 암 유전자 패널 검사는 「암 게놈 의료 중핵 거점 병원」 「암 게놈 의료 거점 병원」 「암 게놈 의료 연계 병원」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암 게놈 의료 중핵 거점 병원」, 「암 게놈 의료 거점 병원」은, 전문가가 모여 유전자 해석 결과를 검토하는 위원회(엑스퍼트 패널)를 개최할 수 있는 등의 기준을 만족시킨 병원입니다.

또, 「암 게놈 의료 중핵 거점 병원」과 「암 게놈 의료 거점 병원」과 제휴해 암 게놈 의료를 실시하는 「암 게놈 의료 제휴 병원」도 지정되어 있습니다. 암 게놈 의료를 받고 싶은 경우에는 우선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하도록 합시다. 또한 가까운 암 상담 지원 센터에서도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암 상담 지원 센터는 아래 페이지에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2) 인터넷상의 정보에 대하여

인터넷에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도 있고,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자유진료로 이루어지는 치료에 관한 정보도 있기 때문에 신중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많은 정보에 고민할 때에는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담당의나 암 상담 지원센터와 상담하십시오.

3) 시판되는 유전자 검사에 대해서

암이나 생활습관 병에 걸리기 쉬운지와 관련된 유전자 검사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간이 유전자 검사(이른바 DTC [Direct-to-Consumer])가 시판되고 있습니다. 시판되고 있는 많은 유전자 검사는 유전이나 의학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의 판단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검사 결과나 이의 해석, 권장되는 대책 등의 신뢰성이 떨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시판의 유전자 검사를 받는 경우에는, 신뢰할 수 있는 의료 기관인지, 대면에서의 유전 상담을 하는 체제가 갖추어지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신중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전자 검사 결과, 가족성 종양 등 유전성 질환의 가능성이 발견될 수 있으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시판의 유전자 검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유전 전문가(임상 유전 전문의 등)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4. 게놈 정보 관리에 관하여

일본의 보험진료로 실시하는 유전자 패널 검사 결과와 부수되는 임상정보는 환자의 동의에 기초하여 '국립 암 연구센터의 암 게놈 정보관리센터(C-CAT)'에 모아져 소중히 보관됩니다. 그 정보는 본인의 향후 치료나 진단뿐만 아니라 다른 환자의 보다 나은 게놈 의료를 위해서도 귀중한 기반 데이터가 됩니다. 또 적절·공평한 순서로, 국내외의 연구자에 의한, 암의 새로운 치료 개발 등의 연구를 위해서도 활용됩니다.

 

5. 보다 더 자세히 : 게놈이란? 유전자란?

1) 게놈이란?

게놈이란 유전자를 비롯한 유전정보 전체를 의미합니다. 우리의 몸은 약 37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포 안에는 「핵」이라고 불리는 중요한 부분이 있어, 그 안에 유전자를 실은 「염색체」가 들어가 있습니다. 게놈이란 염색체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유전자와 유전 정보를 말합니다.

염색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이 DNA이고, DNA는 네 가지 염기 분자의 블록이 일렬로 늘어서 있는 긴 분자입니다. 이 4종류의 염기의 「배열」이, 단어나 문장처럼 정해진 의미를 가지고 있어, 우리의 「유전자」의 정보(유전정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2) 유전자란?

▲ 유전자는 몸을 만들기 위한 정보의 1개 단위입니다. 많은 유전자가 있으며, 각각 유전자의 기능은 다릅니다. 유전자는 염색체의 일부입니다. 한 사람의 게놈에는 약 2만~3만 종류의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유전자마다 몸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인간 게놈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62억 개의 염기가 나열된 염기서열로 나타납니다. 일부 염기서열이 달라짐에 따라 개개인의 개성이 생깁니다. 이에 따라 외모와 성격, 질병에 걸리기 쉬운 정도, 약의 효능, 부작용 등이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런 염기서열의 차이는 생식세포(정자, 난자)를 통해 부모로부터 자식에게 전달됩니다. 한편 환경이나 생활습관, 노화 등에 따라 체세포(몸을 만드는 세포)의 일부에 염기서열의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암과 게놈 유전자

▲ 암은 게놈의 변화에 의해 생기는 병입니다. 암은 게놈의 변화에 따라 염기서열의 차이 등이 생겨 유전자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된 결과 생기는 병입니다.

대부분의 암은, 흡연이나 생활 습관, 노화 등이 원인이 되어, 정상적인 세포내의 특정의 「체세포」의 유전자가 후천적으로 변화(변이)하는 것에 의해서, 암세포가 발생합니다. 암이 진행될 때에는 암세포에서만 생긴 이 유전자 변이가 진행·증식의 근원이 된다고 여겨집니다. 이런 암세포에만 일어난 유전자 변이는 다음 세대에 유전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편, 암세포 이외의 전신의 정상세포에 포함되어 있는 유전자에 선천적으로 존재하는 변이가 주된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암도 있습니다. 이들은 암 전체의 5% 정도로 알려진 유전성 종양(가족성 종양)으로 불립니다. 정자나 난자의 생식 세포의 유전자에도 존재하는 변이라서 부모에서 새끼로 유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자주 사용되는 전문용어

 

 

게놈 : 유전자를 비롯한 유전 정보 전체에 대한 총칭

유전자 변이 : 유전자가 어떤 원인으로 후천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나 타고난 유전자의 차이를 말한다. 변수로 불리기도 한다.

암 게놈 의료 : 주로 암의 조직을 이용하여 유전자를 망라하여 조사해 개개인의 체질이나 병세에 맞추어 치료하는 의료.

클리니컬 시퀀스 : 진단과 치료 방침 결정 등을 위해 암 조직 등을 이용해 일정 규모 이상의 염기서열(시퀀스) 해석을 한다.

암 유전자 검사 : 1회 검사로 암과 관련된 1개 또는 몇 개의 유전자를 알아보는 검사. 일부 암에서는 보험 진료를 받는다.

암 유전자 패널 검사 : 암 조직을 주로 이용하여 한 번의 검사로 암과 관련된 다수(100개 이상)의 유전자를 동시에 알아내는 검사. 암 게놈 프로파일링 검사라고도 한다. 일부는 보험 진료로 돼 있다.

고형 암 : 덩어리가 되어 증식하는 암. 위 폐 대장 유방 자궁 등 모양이 있는 장기에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조혈 장기(성인에서는 골수)에 생기는 암(백혈병 등)은 포함하지 않는다.

도우미 진단제 : 최적의 치료약을 고르기 위해 암 조직 등을 이용해 특정 의약품이 효과가 있는지, 안전한지 확인하고 그 의약품을 사용하는지를 판단한다. 치료약과 세트로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로 짝의 한쪽을 뜻하는 도우미 진단 약으로 불린다.

가족성 종양 . 유전성종양 : 혈연이 있는 가족 중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암을 「가족성 종양」이라고 부른다. 가족성 종양은 식생활이나 생활환경과 같은 환경요인에 의해서도 발생되며 유전에 의한 것만은 아니다.

한편 가족력 유무와 상관없이 타고난 유전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발생하는 암이 유전성 종양이다. 그러나 두 가지 언어는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일 때가 많다.

유전상담 : 유전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상담사의 도움 및 심리 정신적 케어. 의사와 상담사는 유전에 관한 다양한 고민과 불안을 안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적절한 의료정보 제공, 유전학적 검사 검토,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지원 등을 하고 있다.

생식세포 계열 변이 : 생식세포(난자 또는 정자)에 생긴 유전자의 변화로 태어나는 새끼의 모든 세포의 DNA로 계승된다. 유전성 종양 발생 요인이 된다.

체세포 변이 : 생식세포(난자 또는 정자) 이외의 세포를 체세포라고 하며 정상적인 체세포가 후천적으로 변이를 하는 것을 체세포 변이라고 한다. 체세포 변이는 대물림(유전)되지 않는다.

개별화 치료 · 프레시젼메디신(Precision medicine)/정밀의료) : 개개인의 유전자 정보와 체질, 생활환경, 생활양식에 있어서의 차이를 고려하여 질병 예방 및 치료를 하는 것.

2차 소견 : 본래 목적으로 하는 개별화 치료와는 별도로 암에 걸리기 쉬운 유전자를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2차 소견이라고 한다.

차세대 시퀀서 : 게놈의 염기서열을 빠르게 읽어낼 수 있는 장치. 기존 DNA 시퀀서에 비해 한 번에 많은 유전자를 조사할 수 있다. 또 지금보다 단시간에 비용을 싸게 해석할 수 있다.

리퀴드 바이옵시(액상 생검) : 혈장이나 소변, 타액(침) 등의 체액에 포함된 유전자를 해석할 것.

 

 

 

 

 

 

갱신 및 확인일 : 2020년 08월 03일

 

 

 

 

 

 

がんゲノム医療 もっと詳しく知りたい方へ

更新・確認日:2020年08月03日

 

1.がんゲノム医療とは

1)ゲノムとは

●ゲノムとは、遺伝子をはじめとした遺伝情報の全体を意味します。

ゲノムは体をつくるための、いわば設計図のようなもので、一人一人違っています。

詳細は下記をご覧ください。

2)がんゲノム医療とは

●がんゲノム医療は、遺伝子情報に基づくがんの個別化治療の1つです。

がんゲノム医療とは、主にがんの組織を用いて、多数の遺伝子を同時に調べ(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1)、遺伝子変異(※2)を明らかにすることにより、一人一人の体質や病状に合わせて治療などを行う医療です。全国にがんゲノム医療中核拠点病院やがんゲノム医療拠点病院、がんゲノム医療連携病院が指定されており、全国どこでもがんゲノム医療が受けられるようになることを目指して、体制づくりが進められています。

一部のがんの治療では、すでに標準治療として、がんの組織などを用いて1つまたはいくつかの遺伝子を調べる「がん遺伝子検査」を行い、遺伝子の変化に対応した薬が使われています。1つまたはいくつかの遺伝子を調べる「がん遺伝子検査」はがんゲノム医療に含まれません(※3)。

ほとんどのがんは、遺伝により発生するものではありませんが、生まれもった遺伝子の個人差が主な原因となって発病する遺伝性腫瘍(家族性腫瘍ともいいます)もあります。このページでは遺伝性腫瘍以外のがんに対する「がんゲノム医療」について説明します。遺伝性腫瘍については下記をご覧ください。

(※1)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は、がんゲノムプロファイリング検査と呼ばれることもあります。

(※2)遺伝子変異:細胞の中の遺伝子がなんらかの原因で後天的に変化することや、生まれもった遺伝子の違い。

(※3)「がん対策推進基本計画(第3期)」の「ゲノム医療」の定義では、「ゲノム医療」とは、個人の「ゲノム情報」をはじめとした各種オミックス検査情報を基にして、その人の体質や病状に適した「医療」を行うこととなっています。

3)がんゲノム医療が行われる場合

●がんゲノム医療は、一部が保険診療として、標準治療がないまたは終了したなどの条件を満たす場合に行われています。

「がんゲノム医療」として、多数の遺伝子を同時に調べる検査である「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は、その一部が保険診療として、標準治療がないまたは終了したなどの条件を満たす場合に行われています(図1)。

2.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

1)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とは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は、合う薬があるかどうかを調べる検査です。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は、生検や手術などで採取されたがんの組織を用いて、高速で大量のゲノムの情報を読み取る「次世代シークエンサー」という解析装置で、1回の検査で多数(多くは100以上)の遺伝子を同時に調べます。

遺伝子変異が見つかり、その遺伝子変異に対して効果が期待できる薬がある場合には、臨床試験などでその薬の使用を検討します。

2019年10月現在、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の一部は保険診療や先進医療で行われており、研究開発も活発にすすめられています。

2)検査の流れ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では、一度に多くの遺伝子を調べます。

例えば、ある特定の遺伝子変異があった場合には、解析結果について複数の専門家で構成される委員会(エキスパートパネル)によって検討されます。担当医はこれを診断や治療の参考にして、遺伝子変異に効果が期待できる薬があるかどうか検討を行います。

効果が期待できる薬がある場合には、臨床試験などを含めてその薬の使用を検討します(図2)。効果が期待できる薬がない場合には、ほかの治療を検討します。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を実施しても遺伝子変異がなかった場合には、ほかの治療を検討します。

2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がんゲノム医療

 

 

 

 

 

일반적으로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상태

암 유전자 패널 검사

 

 

검사결과

치료방침

결정

다수의 유전자를 동시에 검사

 

 

d유전자 변이가 있다.

(기대되는 약이 있는 경우)

d유전자 변이에 효과가 기대되는 약의 사용을 검터

(임상시험 등)

표준 치료의 종료가 유망한 사람

a유전자

b유전자

c유전자

d유전자

 

...

...

표준 치료 종료 후

(기대되는 약이 없는 경우)

다른 치료를 검토

표준 치료를 하지 않은 원발 불명의 암,

희귀암

유전자 변이가 없다

다른 치료를 검토

 

 

3)検査の対象となる人や状態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は、誰でも受けられるわけではありません。

現在(2019年10月)、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は誰でも受けられるわけではありません。一般的には、①標準治療がない固形がん、②局所進行もしくは転移があり、標準治療が終了した(終了見込みを含む)固形がんの人で、次の新たな薬物療法を希望する場合に検討します。また、全身状態などの条件もあります。

4)検査結果に基づく治療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を受けても必ず治療法が見つかるわけではありません。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の前には、あらかじめ以下についても知っておくことが大切です。

(1)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で期待できること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を行って遺伝子変異が見つかった場合は、その遺伝子変異に対応した薬があれば、臨床試験などでその薬を使用することを検討できます。また、新たな治療法の開発などにつながる可能性があります。

(2)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の留意点

•検査の結果、遺伝子変異が見つからない場合もあります。

•がんの種類にもよりますが、治療選択に役立つ可能性がある遺伝子変異は、約半数の患者さんで見つかります。

•遺伝子変異があっても、使用できる薬がない場合もあり、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を受けて、自分に合う薬の使用(臨床試験を含む)に結びつく人は全体の10%程度といわれています。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では、多くの遺伝子を調べるため、本来目的とする個別化治療とは別に、がんになりやすい遺伝子をもっていることがわかる場合があり、これを二次的所見といいます。この場合、将来の健康に対する不安が生じる可能性があります。もちろん、もともと調べたいがんのこと以外(遺伝性のがんなど)は、たとえ見つかったとしても結果を聞かなくても構いません。結果を聞く場合にも、十分な理解ができるように、病院は遺伝に関する相談の体制を整備しています。

•以前に手術などで摘出したがんの組織を使用する場合もありますが、新たに組織を採取するために生検を行う場合は、生検に伴って体に負担が生じる可能性があります。

3.がんゲノム医療を受けたいときには

1)がんゲノム医療が行われている病院

●がん遺伝子パネル検査は、「がんゲノム医療中核拠点病院」、「がんゲノム医療拠点病院」、「がんゲノム医療連携病院」などで行われています。

「がんゲノム医療中核拠点病院」、「がんゲノム医療拠点病院」は、専門家が集まって遺伝子解析結果を検討する委員会(エキスパートパネル)を開催できるなどの基準を満たした病院です。

また、がんゲノム医療中核拠点病院またはがんゲノム医療拠点病院と連携してがんゲノム医療を行う「がんゲノム医療連携病院」も指定されています。

がんゲノム医療を受けたいときには、まずは担当医に相談しましょう。

また、お近くのがん相談支援センターでも相談することができます。お近くのがん相談支援センターは、下記のページから検索することができます。

2)インターネットでの情報について

インターネットには信頼できる情報もある一方で、効果が科学的に証明されていない自由診療で行われる治療に関する情報もあるため、慎重な確認が必要です。

数ある情報に迷った時には、ひとりで悩まず担当医やがん相談支援センターにご相談ください。

3)市販の遺伝子検査について

がんや生活習慣病のかかりやすさに関連した遺伝子検査が可能であるとして、簡易な遺伝子検査(いわゆるDTC[Direct-to-Consumer])が市販されています。市販の遺伝子検査の多くは、遺伝や医学を専門とする医師の判断を必要としておらず、検査結果やその解釈、推奨される対策などの信頼性に欠けるものもあります。市販の遺伝子検査を受ける場合には、信頼できる医療機関か、対面での遺伝カウンセリングが行われる体制が整っているかなどについて慎重な確認が必要です。遺伝子検査の結果、家族性腫瘍などの遺伝性疾患の可能性が見つかる場合があり、専門家のサポートが必要になります。

市販の遺伝子検査を希望する場合には、遺伝の専門家(臨床遺伝専門医など)に相談することが望ましいとされています。

4.ゲノム情報の管理について

わが国の保険診療として行う遺伝子パネル検査の結果と、付随する臨床情報は、患者さんの同意に基づき、「国立がん研究センターがんゲノム情報管理センター(C-CAT)」に集められ、大切に保管されます。その情報は、ご本人の今後の治療や診断のみならず、ほかの患者さんのよりよいゲノム医療のためにも、貴重な基盤データとなります。また、適切・公平な手順で、国内外の研究者による、がんの新しい治療開発などの研究のためにも活用されます。

5.もっと詳しく:ゲノムとは、遺伝子とは

1)ゲノムとは

●ゲノムとは、遺伝子をはじめとした遺伝情報の全体を意味します。

私たちの体は、約37兆個もの細胞からなっています。細胞の中には「核」と呼ばれる大切な部分があり、その中に遺伝子を乗せた「染色体」が入っています(図3)。ゲノムとは、染色体に含まれるすべての遺伝子と遺伝情報のことです。

染色体を構成する重要な成分が「DNA」で、DNAは4種類の「塩基」と呼ばれる分子のブロックが一列に並んでできている長い分子です。この4種類の塩基の並び(「配列」といいます)が、単語や文章のように決められた意味をもっていて、私たちの「遺伝子」の情報(遺伝情報)を構成しています。

2)遺伝子とは

●遺伝子は体をつくるための情報の1単位です。たくさんの遺伝子があり、それぞれ遺伝子の機能は異なります。

遺伝子は、染色体の一部です。1人のゲノムには約2万~3万種類の遺伝子が含まれているといわれており、遺伝子ごとに、体をつくるためのさまざまな機能があります。

ヒトのゲノムは両親から受け継いだ62億個もの塩基が並ぶ、塩基配列で表されます。一部の塩基配列が異なることで、一人一人の個性が生まれます。これにより外見や性格、病気のなりやすさ、薬の効き方、副作用などが人によって違ってくると考えられています。

こういった塩基配列の違いは、「生殖細胞(精子、卵子)」を介して親から子に伝わります。一方、環境や生活習慣や加齢などによって体細胞(体をつくる細胞)の一部に塩基配列の違いが起こることもあります。

3)がんとゲノム・遺伝子

●がんは、ゲノムの変化によって起こる病気です。

がんは、ゲノムの変化に伴って塩基配列の違いなどが生じ、遺伝子が正常に機能しなくなった結果、起こる病気です。

ほとんどのがんは、喫煙や生活習慣、加齢などが原因となり、正常な細胞内の特定の「体細胞」の遺伝子が後天的に変化(変異)することによって、がん細胞が発生します。がんが進行していく際には、がん細胞においてのみ生じたこの遺伝子変異が、進行・増殖のもととなると考えられています。このようながん細胞にだけ起きた遺伝子変異は、次の世代に遺伝するものではありません。

一方で、がん細胞以外の、全身の正常細胞に含まれている遺伝子に、生まれつき存在する変異が主な原因となって発病するがんもあります。これらは、がん全体の5%程度といわれる遺伝性腫瘍(家族性腫瘍)と呼ばれます。精子や卵子の生殖細胞の遺伝子にも存在する変異なので、親から子へ遺伝する可能性があります。

6.よく使われる専門用語

 

 

ゲノム 遺伝子をはじめとした遺伝情報全体する総称

遺伝子変異 遺伝子がなんらかの原因後天的変化することやまれもった遺伝子いのことバリアントとばれることもある

がんゲノム医療 にがんの組織いて遺伝子網羅的調一人一人体質病状わせて治療などを医療

クリニカル

シークエンス 診断治療方針決定などをうためにがんの組織などをいて一定規模以上塩基配列シークエンス解析うこと

がん遺伝子検査 1検査がんに関連する1つまたはいくつかの遺伝子調べる検査一部のがんでは保険診療となっている

がん遺伝子

パネル検査 にがんの組織いて1検査でがんに関連する多数100以上遺伝子同時調べる検査がんゲノムプロファイリング検査とも一部保険診療となっている

固形がん かたまりとなって増殖するがん

大腸乳房子宮などのある臓器発生する

一般的造血器成人では骨髄じるがん白血病などまない

コンパニオン診断薬 最適治療薬ぶためにがん組織などをいて特定医薬品きそうであるかや安全であるかを確認してその医薬品使用するかどうかを判断するとセットで使うため英語つい一方意味するコンパニオン診断薬ばれる

家族性腫瘍

遺伝性腫瘍 血縁のある家族発生しているいがんを家族性腫瘍

家族性腫瘍食生活生活環境といった環境要因によってもこされ遺伝によるものだけではない

一方家族歴有無にかかわらずってまれた遺伝影響けて発生するがんが遺伝性腫瘍であるしかし両方言葉はほぼ意味使われることも

遺伝カウンセリング 遺伝についての専門知識つカウンセラーによるサポートおよび心理精神的なケア医師やカウンセラーは遺伝するさまざまなみや不安えている対象適切医療情報提供遺伝学的検査検討心理社会的問題する支援などをっている

生殖細胞系列変異 生殖細胞卵子または精子じた遺伝子変化まれてくるのすべての細胞DNAがれる

遺伝性腫瘍発生要因となる

体細胞変異 生殖細胞卵子または精子以外細胞体細胞といい正常体細胞後天的変異することを体細胞変異という

体細胞変異子孫がれることはない

個別化治療

・プレシジョンメディシン

Precision medicine

精密医療) :一人一人遺伝子情報体質生活環境ライフスタイルにおけるいを考慮して疾病予防治療うこと

二次的所見 本来目的とする個別化治療とはがんになりやすい遺伝子をもっているかがわかる場合がありこれを二次的所見という

次世代

シークエンサー ゲノムの塩基配列高速せる装置従来DNAシークエンサーにべて一度くの遺伝子調べることができるまたこれまでよりも短時間費用解析できる

リキッドバイオプシー 血漿けっしょう尿唾液などの体液まれる遺伝子解析すること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