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가 잘됐다 하더라도 암 생존자들에게 그림자처럼 따라붙는 것이 바로 두번째 암에 대한 두려움이다. 암이 완치됐다는 것이 암의 위험이 사라졌다는 뜻이 아니기에 언제든지 다시 찾아올 수 있는 암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이에 따라 암스쿨에서는 암 전이, 재발, 2차 암에 대한 정의와 원인 및 대책을 3회에 걸쳐 다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간 유방암 전이. 암이 원발성에서 끝나지 않고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상태를 진행성암이라고 부른다. 이럴 경우 앞으로의 치료에 대해 의료진과 긴밀한 논의가 필요하다. 출처 미국립암연구소 
간 유방암 전이. 암이 원발성에서 끝나지 않고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상태를 진행성암이라고 부른다. 이럴 경우 앞으로의 치료에 대해 의료진과 긴밀한 논의가 필요하다. 출처 미국립암연구소 

전이성 암이란 무엇인가?
전이에서는 암세포가 처음 형성된 곳(1차 암)에서 벗어나 혈액이나 림프계를 통해 이동하며 신체의 다른 부위에 새로운 종양(일차종양)을 형성한다. 전이성 종양은 1차 종양과 같은 종류의 암이다.

시작된 곳에서 몸의 먼 곳으로 전이된 암을 전이 암이라고 한다. 많은 종류의 암의 경우, 4기 암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암세포가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는 과정을 전이라고 한다.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다른 방법으로 검사했을 때 전이성 암세포는 1차 암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이성 암이 발견되는 곳의 세포와는 다르다. 이렇게 해서 이 암이 몸의 다른 부분에서 퍼진 것이라고 의사들은 구분할 수 있다.

암이 새로운 부위로 퍼져도 암이 시작된 신체 부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다. 예를 들어 폐로 전이 된 유방암을 '폐로의 전이성 유방암'이라고 한다. 폐암이 아니다. 치료는 또한 암이 시작된 위치를 기반으로 한다. 전립선암이 뼈로 퍼지면 여전히 전립선암 (골암이 아님)이며 의사는 전이성 전립선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치료법을 선택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간에 전이된 대장암은 간암이 아닌 전이성 대장암으로 치료된다. 

때로는 암이 처음 발견되었을 때 전이성 종양이 이미 자라기 시작했을 수 있다. 또 원래의 원발성 종양이 발견되기 전에 전이된 종양이 발견될 수도 있다. 암이 처음 진단되기 전에 이미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진 경우, 암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암을 1차 원인을 알 수 없는 암, 즉 CUP라고 부른다. 

암이 어떻게 퍼지는가?
전이가 될 때는 암세포가 처음 형성된 체내에서 다른 신체 부위로 퍼져 나간다. 암세포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 체내에 퍼진다.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근처의 정상조직으로 침입 또는 성장
② 근처 림프절 또는 혈관의 벽을 통해 이동
③ 림프계 및 혈류를 통해 신체의 다른 부위로 이동
④ 먼 곳의 작은 혈관에 들어가 혈관 벽을 침범하고 주변 조직으로 이동
⑤ 작은 종양이 형성될 때까지 이 조직에서 자라는 것
⑥ 새로운 혈관이 자라기 때문에 전이성 종양이 계속 자랄 수 있는 혈액 공급이 생긴다.

대부분의 경우, 암세포를 퍼뜨리는 것은 이 과정에서 어느 시점에서 죽는다. 그러나 모든 단계에서 암세포에 유리한 조건이 형성되는 한 그들 중 일부는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새로운 종양을 형성할 수 있다. 전이성 암세포는 또한 그들이 다시 자라기 시작하기 전에 먼 곳에서 수년간 활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암이 퍼지는 곳
특정 종류의 암은 다른 암보다 특정 부위로 전이될 가능성이 더 높지만 암은 신체의 거의 모든 부위로 전이될 수 있다. 암이 전이되는 가장 흔한 부위는 뼈, 간, 폐 등이다. 

암이 시작되는 곳은 그것이 퍼질 곳과 연결이 된다. 원발성 종양에서 분리된 대부분의 암세포는 다음 하류 기관 또는 림프절에 도달할 때까지 혈액 또는 림프계로 운반된다. 이것은 유방암이 종종 겨드랑이 림프절로 퍼지지만 드물게 배의 림프절로도 퍼지는 이유를 설명한다. 림프계에 대한 내용은 암 전이의 통로되는 림프계에 대해  기사를 눌러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폐로 퍼지는 많은 암이 있다. 이는 심장이 혈액을 다른 곳으로 보내기 전에 폐의 혈관을 통해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서 혈액을 펌프하기 때문이다. 다음 목록은 림프절을 포함하지 않고 일부 일반적인 암에 대해 가장 흔한 전이 부위를 보여준다.

 

암이 퍼지기 쉬운 부위

암의 종류   주 전이 부위 
방광                                     뼈, 뇌, 간, 폐                                                      
유방 뼈, 뇌, 간, 폐
결장 간, 폐, 복막
신장 부신, 뼈, 뇌, 간, 폐
부신, 뼈, 뇌, 간, 다른 쪽 폐
흑색종 뼈, 뇌, 간, 폐, 피부, 근육
난소 간, 폐, 복막
췌장 간, 폐, 복막
전립선 부신, 뼈, 간, 폐
직장 간, 폐, 복막
간, 폐, 복막
갑상선 뼈, 간, 폐
자궁 뼈, 간, 폐, 복막, 질

 

전이암의 증상
전이성 암이 항상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어떤 증상인지, 얼마나 자주 보이는지는 전이성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전이성 암의 일반적인 징후는 다음과 같다.

▲ 암으로 뼈까지 전이된 경우 통증 및 골절, 뼈가 시린 느낌, 거동이 불편해지고 땀이 자주 남 
▲ 뇌에 암이 전이된 경우 뇌 발작, 어지럼증, 잦은 두통, 걸음걸이가 한쪽으로 쏠림, 마비증세, 손발 힘 빠짐 
▲ 암으로 폐까지 전이된 경우 호흡곤란, 답답함, 흉수의 경우 마른 기침, 가슴 통증, 숨이 참  
▲ 암으로 간까지 전이된 경우 황달이나 복부 부종, 심한 피로, 발열, 식욕부진, 체중 감소 
▲ 늑막에 전이된 경우 쇄골쪽, 왼쪽가슴을 찌르는 듯한 통증, 갈비뼈 부근, 누을 때 통증, 잦은 기침 
▲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급격한 체중 감소, 무기력증, 식도 양쪽 통증, 목뒤 통증 

 

전이암의 치료법
대부분의 전이성 암에는 치료법이 있다. 흔히 전이암 치료의 목표는 성장을 멈추거나 늦춰 조절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잘 조절되는 전이성 암으로 만성질환처럼 암을 다스리며 살 수도 있다. 다른 치료들은 증상을 완화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런 종류의 관리를 완화치료라고 한다. 암 치료 중 어느 지점에서나 할 수 있다.

당신에게 가능할지도 모르는 치료법은 당신의 1차 암의 유형과 그것이 퍼진 곳, 과거에 했던 치료법, 그리고 당신의 일반적인 건강에 달려있다. 전이암에 관련해서 임상시험에 대해 알아보려면 암 극적 완치 기대, 신약 임상시험 찾는 방법과 조건 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전이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습관들이기 
▲ 그들의 병력과 가족력의 위험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정기적인 후속 진료와 암 검진을 받으라.
▲ 담배를 피하라.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라.
▲ 규칙적인 신체 활동으로 움직이고 앉거나 누워있는 시간을 제한하라.
▲ 과일, 채소 및 통곡물을 많이 포함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따르라. 또한 적색 또는 가공육, 고도로 가공된 식품 및 단음료를 피하거나 제한하라.
▲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술을 마실 경우 하루에 1잔 이하로 제한하라. 

전이성 암이 더 이상 통제될 수 없을 때
만약 당신이 자신의 암이 더 이상 조절될 수 없다는 말을 들었다면, 당신과 당신의 사랑하는 사람들은 말기 치료에 대해 토론하기를 원할지도 모른다. 암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치료를 계속할지 말지, 암의 증상과 치료의 부작용을 조절하기 위해 완화치료로 전환할지에 대해 상의할 수 있다. 

진행 중인 연구
미국립암연구소의 연구원들은 1차 암세포와 전이 암세포의 성장을 멈추거나 죽이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면역 시스템을 암과 싸우도록 한다.
▲ 암세포가 퍼질 수 있는 절차의 단계 방해
▲ 종양에서 특정한 유전적 변화를 표적 삼기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