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각·후각 상실, 항암 부작용 또는 코로나19의 명백한 징후 
미각·후각 부작용 대처와 잘 먹는 8가지 방법 

사람들이 미각이나 후각을 완전히 잃는 경우는 드물다. 이러한 일시적인 변화는 일부 유형의 암 치료 부작용이자 코로나19 감염의 분명한 징후다.

우리의 미각과 후각은 매우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여러분이 후각을 잃었을 때, 그것은 종종 여러분이 맛보는 능력도 잃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미각과 후각의 기능이 마비된 것처럼 느껴질 때 다음과 같이 음식을 섭취해 보라. 

 

▲ 움직이기
미각과 후각이 상실되어 입맛이 없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을 통한 허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식사 전 잠깐이라도 동네 한 바퀴를 돌아보라. 하루에 최소한 30분씩이라도 움직일 수 있도록 시간을 비워두면 더 좋다. 이것은 그 전 끼니의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킨다.  

 

 

▲ 눈으로 먼저 먹고 싶은 음식을 준비하라 
사람들은 눈으로 음식을 먼저 먹는다고들 한다. 미각과 후각 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이를 더욱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매일 가장 멋진 장소에서 맛있어 보이는 음식을 먹으라. 집에서 요리할 때는 가장 예쁜 식기를 꺼내 음식을 담아보라. 또한 많은 양을 만들게 되면 그 양에 먼저 압도당할 수 있기에 처음에는 적은 양을 맛있고 멋있게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 신맛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레몬주스나 식초를 넣은 냉면 등은 침 생성을 자극할 수 있다. 입안에 침이 많이 고인다는 것은 맛을 느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건조한 입은 맛을 더욱 느끼지 못하게 한다. 적절한 침은 음식이 구강 전체에 잘 퍼지게 하고, 모든 미각이 살아나게 하는 기능을 한다. 맛을 느끼지 못할 때 내 미각을 깨우기 위해 신맛이 강하게 나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식사 전 신선한 레몬주스를 마셔서 식욕을 돋우어 보라. 또한 음식을 천천히 씹는 것도 침 생성을 촉진하고, 물을 홀짝이는 것도 식사 중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맛의 안전지대를 벗어나 새로운 맛을 시도해 보라 
내가 먹어보지 않았던 스타일의 음식을 시도해보라. 피클, 올리브, 핫소스, 고춧가루, 고수, 갖은 향신료, 샐러드 드레싱, 생강, 민트, 식초와 같은 강한 맛을 내는 재료들을 음식에 넣어보라. 맛을 조금 더 강하게 하면 입맛이 조금 더 돌 수가 있다. 과거에는 결코 좋아하지 않았던 맛이라도 단맛, 짠맛, 맵고 신맛 나는 조미료, 소스, 드레싱 등을 첨가하면 식사를 하는데 조금 더 수월할 수 있다. 식사하는 동안 여러 가지 소스들을 식탁에 놔두고 여러 가지로 활용해 보라. 

 

 

▲ 다양한 식감을 사용해 보라 
맛을 인식하는 능력이 제한적일 때, 다양한 식감은 식욕을 돋우는데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미각과 후각 기능이 없을 때 푸딩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은 오히려 식욕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반면 스무디나 여러 재료가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것은 식욕을 일으킬 수 있다. 이외에 바삭바삭한 사과 조각, 셀러리 또는 끈적끈적한 땅콩버터를 바른 크래커, 고추장을 얹은 오이와 같은 다양한 식감의 조합을 시도해 보라. 입안의 촉각을 느끼게 하는 감각은 식욕을 증진시킬 수 있다. 

 

 

▲ 면역력에 좋은 단백질 잘 섭취하기 
미각과 후각을 읽은 일부 환자들에게서 고기를 섭취할 때 금속 맛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고기에 강한 향신료를 써서 금속 맛을 잠재우는 방법을 쓰면 좋다. 와인이나 달콤한 소스, 산성 드레싱이나 불고기로 재서 요리하면 고기를 섭취하는데 훨씬 더 수월해 질 수 있다. 이외에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닭고기, 생선, 달걀, 땅콩버터, 콩, 두유, 두부 또는 유제품 등을 섭취하면 좋다. 또한 음식에서 금속 맛이 난다면 캔이나 알루미늄 호일에 요리, 저장 또는 포장된 것은 피하는 게 좋다. 플라스틱 그릇이나 유리, 도자기, 옹기 등의 그릇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차가운 음식 섭취하기 
냄새와 맛을 못 느끼는 사람들은 차갑거나 냉동된 음식이 따뜻하거나 뜨거운 음식보다 더 맛있게 느껴진다는 것을 발견한다. 만약 그것이 나에게도 적용이 된다면 요거트, 스무디, 쉐이크, 각종 샐러드와 냉동 과일 등을 먹어 보라. 또는 식사로 냉면이나 메밀, 초계국수, 묵사발, 물회 등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입맛을 돋우는데 좋을 것이다.  

 

 

▲ 유연성을 유지하고 시간을 갖고 기다리라 
미각과 후각을 잃었을 때는 내가 좋아하고 익숙한 음식이라도 하루하루 다른 맛을 느끼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나의 미각의 변화에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 중 갑자기 음식에서 짜거나 쓴 맛이 난다면 꿀, 잼, 조청 등 단맛을 추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음식이 너무 달게 느껴진다면 식초나 쓴맛을 내는 양념을 추가해 보라. 내 입에 맞는 맛을 찾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미각과 후각이 돌아오기 까지는 각 사람마다 회복되는 기간이 다를 수 있다. 매일 변하는 내 입맛을 감지하고 식사를 거르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