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국립보건원(NIH) 임상시험 등록사이트 ‘클리니칼트라이얼즈’ 검색 방법

신약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내 암에 맞는 임상시험, 미국립보건원 임상시험 등록 사이트 검색을 통해 알아보자. 
신약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내 암에 맞는 임상시험, 미국립보건원 임상시험 등록 사이트 검색을 통해 알아보자. 

내 암종과 상태에 맞는 임상시험이 국내에 있을까. 이것을 알아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미국립보건원(NIH) 임상시험 등록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는 것이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임상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외국어 사이트이지만 크롬에서 열면 자동으로 사이트가 한글로 번역되어 내가 알고 싶은 임상시험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검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미국국립보건원(NIH) 임상시험 등록사이트 ‘클리니칼트라이얼즈’ 열기 

NIH 사이트    https://www.clinicaltrials.gov  

 

사이트를 한글로 보기를 원할 경우 PC에서 '구글 크롬' 검색 후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하고, 주소창에 위 사이트 주소를 복사해서 엔터를 치면 한글로 자동번역된 임상시험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다. 

검색 사이트에서 '구글 크롬'을 검색하면 맨 위에 사이트 주소가 나온다. 들어가면 상기 화면이 나오는데 중간에 있는 파란색 박스를 눌러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한다. 
검색 사이트에서 '구글 크롬'을 검색하면 맨 위에 사이트 주소가 나온다. 들어가면 상기 화면이 나오는데 중간에 있는 파란색 박스를 눌러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한다. 

 

구글 크롬에서 사이트 주소를 주소창에 입력 후 엔터를 치면 다음 화면이 나온다. 

 

 

2. 자동으로 사이트가 한글로 번역되지 않을 경우 

오른쪽 상단에 있는 빨간 박스 안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 '한국어'를 선택한다. 

 

3. 한글로 번역된 사이트에서 기본 정보 입력하기 

1) 상태에서 '모집 및 아직 모집하지 않은 연구' 체크 

 

2) 암 진단명 영어로 붙여넣기 

영어로 암 진단명을 넣으면 아래에 병기와 구체적인 병명들이 뜬다. 확인 후 나에게 맞는 것으로 선택한다. 

 

3) 국가 선택 

대한민국 또는 'Korea, Republic of' 를 선택한다. 

 

4) 입력 후 검색을 누른다. 

 

4. 검색된 내용 중 내가 원하는 임상시험 찾기 

검색을 누르면 조건에 해당하는 임상시험 목록이 뜬다. 그 중에서 내가 원하는 임상을 찾아 연구제목을 눌러 들어간다. 

면역요법과 관련된 임상을 원할 경우 연구제목과 개입을 보며 면역항암제 관련 내용을 찾는다. 위 이미지에서 선택한 임상시험은 '치료 대장 면역요법과 베바시주맙과 간전이'이다.

 

5. 임상시험 내용, 자격조건, 제외조건 등 알아보기 

 1) 연구 설명 확인

연구설명을 확인하면 해당 임상시험이 어떤 연구를 목적으로 진행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위의 임상시험의 경우 대장암으로 인한 간 전이에 대한 면역요법 효과 임상시험임을 알 수 있다. 

 

2) 상세 설명 확인 

상세설명을 보면 더 자세히 어떤 항암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임상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상기 임상시험은 표적항암제인 베바시주맙(아바스틴)과 면역항암제인 아테졸리주맙(티센트릭)을 병행하는 임상시험이다. 

'베바시주맙'을 암스쿨에서 기사 검색을 하니 다음과 같은 기사가 나왔다.

아테졸리주맙과 베바시주맙의 병용치료가 간암 치료용으로 승인받다

기사에 따르면 올해 5월 미국식품의약품안전청(FDA)은 두 항암제의 병용요법을 간암이 전이되었거나 수술로 치료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 초기 치료법으로 승인을 했다. 이와 비슷한 임상시험이 국내에서도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3) 자격 기준과 제외 기준 확인

페이지를 내리다 보면 자격 기준과 제외 기준이 나온다. 꼼꼼히 확인하여 임상시험의 조건에 내 상황이 맞는지 체크해 본다. 

자격기준 예시 
자격기준 예시 

 

6. 임상시험 국내 담당 병원 및 센터 알아보기 

제외기준 아래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병원 및 센터와 담당자의 이름, 연락처가 기재되어 있다. 내가 해당 임상시험의 자격 조건이 되는지는 임상시험을 주도하는 병원의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더 확실히 확인할 수 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