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립암연구소

 

심폐증후군은 암이나 기타 건강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장 및 폐의 비정상적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는 암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5가지 심폐증후군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진행성암 중 호흡곤란
▲ 많은 조건이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다. 
▲ 호흡곤란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신체검사와 병력이 중요하다. 
▲ 암 환자의 호흡곤란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호흡곤란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다. 
▲ 치료는 호흡곤란의 징후와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다. 
▲ 호흡곤란은 숨을 쉴 수 없거나 충분한 공기를 마실 수 없다는 느낌이 든다. 
▲ 이는 숨 가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암 환자의 호흡곤란은 다음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① 종양 관련 효과
▲ 종양이 가슴과 폐의 기도를 차단하거나 가슴을 통해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을 차단할 때 
▲ 상대정맥 증후군(상대정맥이 부분적으로 차단될 때 발생하는 징후 또는 증상)
▲ 림프관염
▲ 폐렴 및 기타 흉부 감염
▲ 폐렴(폐의 염증)
▲ 혈전이나 종양 세포가 느슨해져서 폐의 혈관을 막는 경우  
▲ 횡경막 일부(호흡에 사용되는 근육)의 마비
▲ 호흡 근육의 약화 

② 치료 관련 효과 
▲ 방사선요법 또는 화학요법으로 인한 폐 손상
▲ 화학요법으로 인한 약화된 심장 근육
▲ 면역요법 관련 폐렴
면역관문억제제를 사용한 면역요법과 관련된 폐렴은 흔하지 않지만 심각하거나 생명을 위협 할 수 있다. 면역요법 관련 폐렴으로 치료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흑색종과 비소세포성 폐암이 가장 흔한 암이었다. 환자가 폐렴이 발생하기 전에 면역요법을 받은 기간은 며칠에서 1년 이상까지 다양했다. 또한 병용요법을 받은 환자는 한 가지 치료를 받은 환자보다 폐렴이 더 일찍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암과 관련이 없는 상태 
▲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COPD), 만성 기관지염이나 폐기종
▲ 기관지 경련 - 기도의 근육이 수축하여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 
▲ 울혈성 심부전
▲ 빈혈
▲ 불안과 같이 알려진 신체적 원인이 없는 상태  

 

호흡곤란의 치료는 다음과 같은 원인에 따라 다르게 치료된다. 

① 흉부 또는 폐의 크고 작은 기도를 막는 종양
▲ 방사선 요법
▲ 일반적으로 이 치료에 빠르게 반응 하는 종양에 대한 화학요법 
▲ 종양 제거를 위한 레이저 수술 
▲ 기도 개방을 유지하기위한 스텐트 배치

② 흉막 삼출    
▲ 바늘이나 흉부 배액을 사용하여 폐 주변의 여분의 체액을 제거

③ 심낭 삼출
▲ 바늘을 사용하여 심장 주변의 여분의 체액을 제거
▲ 심낭 내 화학요법
▲ 수술

④ 복수    
▲ 바늘을 사용하여 복강 내 여분의 체액 제거

⑤ 암종 림프관 염    
▲ 스테로이드 요법
▲ 일반적으로 이 치료에 빠르게 반응하는 종양에 대한 화학요법

⑥ 상대 정맥 증후군    
▲ 일반적으로 이 치료에 빠르게 반응하는 종양에 대한 화학요법
▲ 방사선 요법
▲ 상대 정맥에 스텐트를 삽입하여 개방 상태를 유지하는 수술
▲ 아편 유사제 또는 스테로이드 요법

⑦ 흉부 감염    
▲ 항생제
▲ 호흡 치료

⑧ 폐 색전증    
▲ 항응고제

⑨ 기관지 경련 또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    
▲ 기관지 확장제
▲ 흡입 스테로이드

⑩ 방사선 치료 후 폐쇄성 기관지염    
▲ 스테로이드 요법

⑪ 심부전    
▲ 이뇨제 및 기타 심장약

⑫ 빈혈증    
▲ 수혈

⑬ 체크 포인트 억제제 면역 요법 관련 폐렴    
▲ 약물요법 보류
▲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 후속 조치 종료

치료는 호흡 곤란의 징후와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다. 호흡 곤란의 징후와 증상을 조절하기위한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① 산소요법 : 충분한 산소를 들이 마실 수없는 경우 산소 호흡기를 사용할 수 있다.  
② 의약품 : 모르핀과 같은 아편 유사제는 고통, 피로 및 충분한 공기를 얻을 수 없다는 느낌을 완화하는데 도움 이 될 수 있다. 공황 장애 또는 심한 불안과 관련된 호흡 곤란을 치료하기 위해 다른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만성 기침
만성 기침 은 통증, 수면 장애, 호흡 곤란 또는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만성 기침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기도를 막고 있는 종양에 대한 방사선요법
▲ 식도암으로 인한 누공을 막기 위한 스텐트(튜브) 배치
▲ 림프관 암종에 대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 만성 기침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 의약품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아편 유사제를 포함하여 기침을 멈추는 약 복용
▲ 점액을 분해하는 약 복용

 

악성 흉막 삼출
흉막 조직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호흡하는 동안 폐가 가슴에서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도움이 되는 소량의 체액을 생성한다. 체액이 폐를 압박하여 호흡을 어렵게 만든다. 흉막 삼출의 징후와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숨가쁨)과 기침이 있다. 이러한 징후와 증상은 흉막 삼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라. 

호흡 곤란(숨가쁨)
기침
가슴의 불편한 느낌이나 통증

악성 흉막 삼출은 종종 진행암에서 발생하며 수술로 제거 할 수 없거나 치료 중 계속해서 성장하거나 퍼진다. 또한 생후 마지막 몇 주 동안 흔하게 일어난다. 치료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악성 심낭 삼출
심낭 삼출액은 심장을 둘러싼 주머니 내부의 여분의 액체다. 여분의 체액은 심장에 압력을 가하여 정상적으로 혈액을 펌핑하지 못하게 한다. 체액이 축적되면 심장 눌림증이라는 상태 가 발생할 수 있다. 심장은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다. 이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이기에 즉시 치료를 받아야한다. 

심낭 삼출은 일반적으로 진행된 암에서 발생하거나 생후 몇 주 동안 발생한다. 이 기간 동안 상태를 진단하는 것보다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더 중요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심낭 삼출로 인해 징후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징후와 증상은 심낭 삼출액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다음 중 하나라도 있으면 의사에게 문의하라. 

호흡 곤란(숨가쁨)
기침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편평하게 누워있을 때 호흡 곤란
빠른 심장 박동 또는 호흡
기절
상복부 압력 
피곤함

상대 정맥 증후군
상대 정맥은 상체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되돌린다. 다른 조건은 상대 정맥을 통한 혈액의 흐름을 늦출 수 있다. 상대 정맥 증후군(SVCS)은 정맥이 부분적으로 차단될 때 발생하는 징후 및 증상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암으로 인해 발생한다. 성인에서 SVCS는 폐암과 비호지킨 림프종에서 일어난다. 정맥이 빠르게 막히면 SVCS의 징후와 증상이 더 심해진다. 이는 해당 부위의 다른 정맥이 상대 정맥을 통과 할 수 없는 혈류를 넓히고 장악할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호흡 곤란
기침
얼굴, 목, 상체 또는 팔의 부기
쉰 목소리
삼키거나 말하기 장애 
출혈 
가슴이나 목에 부은 정맥
가슴 통증
빠른 호흡

상대 정맥 증후군에 대한 치료에는 감시대기,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혈전용해, 스텐트 배치 및 수술이 포함된다.

▲ 대기 : 대기는 징후나 증상이 나타나거나 변하지 않는 한 치료를 하지 않고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모니터링 하는 것이다. 해당 부위의 작은 정맥을 통해 혈류가 양호하고 경미한 증상이 있는 환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다음은 증상을 완화하고 환자를 편안하게 유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상체를 하체보다 높게 유지 ▷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부기를 줄이는 약물) ▷ 이뇨제(과다한 체액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약물) 이뇨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이러한 약물이 탈수(신체에서 너무 많은 체액 손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면밀히 관찰된다.

▲ 화학요법 : 화학요법은 소세포폐암 및 림프종을 포함한 항암제에 반응하는 종양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법이다. 화학요법은 세포를 죽이거나 분열을 막음으로써 암세포의 성장을 멈 춘다. 

▲ 방사선 요법 : 상대 정맥의 막힘이 일반적으로 화학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종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방사선 요법이 제공 될 수 있다. 방사선 요법은 고에너지 엑스레이 또는 기타 유형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거나 성장을 막는 암 치료법이다. 

▲ 혈전 용해 : SVCS는 부분적으로 막힌 정맥에 혈전이 형성될 때 발생할 수 있다. 혈전 용해는 혈전을 분해하고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혈전 절제술로 수행 할 수 있다. 혈전 절제술은 수술 또는 혈전을 제거하기 위해 정맥에 삽입된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다. 

▲ 스텐트 배치 : 상대 정맥이 종양에 의해 부분적으로 차단된 경우 확장 가능한 스텐트(튜브)를 상대 정맥 내부에 배치하여 개방 상태를 유지하고 혈액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대부분의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혈전 형성을 방지하는 약물도 사용할 수 있다.

▲ 수술 : 정맥의 막힌 부분을 우회하는 수술은 때때로 암 환자에게 사용되지만 암이 없는 환자에게는 더 자주 사용된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