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증은 혈관 내에서 혈전으로 알려진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혈액이 순환계를 통해 정상적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한다. 북미 혈전증 포럼(NATF) 
혈전증은 혈관 내에서 혈전으로 알려진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혈액이 순환계를 통해 정상적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한다. 북미 혈전증 포럼(NATF) 

암 또는 암 치료는 혈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일부 암 치료법 도 이러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혈전은 치료하지 않으면 매우 심각 할 수 있다. 혈전이 있는 경우 혈액을 희석하기 위해 약물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들은 혈전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혈전 증상
혈전의 증상은 신체의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 응고는 다음에서 형성될 수 있다.

▲ 다리(일반적으로 종아리) 또는 팔 : 이 부위에 통증, 부기, 열 및 발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심부정맥 혈전증(DVT)이라고 한다.

▲ 폐 : 이것은 숨 가쁨이나 흉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혈전을 폐색전증이라고 한다.

▲ 뇌 : 이것은 두통, 흐린 시력 또는 현기증과 같은 경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뇌의 혈전은 또한 뇌졸중이나 일과성 허혈 발작(TIA)을 유발할 수 있다. 증상에는 쇠약, 무감각 또는 핀과 바늘, 말하기 또는 삼키는 문제가 포함될 수 있다.

▲ 심장 : 이것은 가슴 통증(협심증)을 유발할 수 있다. 때때로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 배 부위(복부) : 이것은 복부에 통증을 유발하고 장, 간 또는 비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즉시 알리는 것이 중요한다. 의사와 통화할 수없는 경우 119로 전화하여 구급차를 요청하거나 응급실로 바로 가야 한다. 

 

응고로 인한 붉어지고 부은 오른쪽 다리. 영국 건강보험공단, National Health Service
응고로 인한 붉어지고 부은 오른쪽 다리. 영국 건강보험공단, National Health Service
왼쪽 다리의 응고로 인한 부기 및 발적. 영국 건강보험공단, National Health Service
왼쪽 다리의 응고로 인한 부기 및 발적. 영국 건강보험공단, National Health Service

 

암 환자, 혈전 위험 얼마나 있나 
암에 걸린 경우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위험이 더 높다.

▲ 일부 유형의 암
▲ 암 치료로 응고를 조절하는 혈액세포(혈소판) 또는 혈액 내 화학물질이 영향을 받는 경우
▲ 오랫동안 가만히 앉아 있다면 
▲ 수술 후
▲ 일부 의학적 상태나 생활습관 요인은 혈전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119로 전화하거나 응급실로 가야 한다. 
▲ 숨쉬기 힘들 때 
▲ 환자가 기절했을 때 
▲ 이것은 즉시 치료가 필요한 폐의 혈전(폐색전증) 일 수 있다.

 

암 치료 중 혈전 예방
혈전 위험을 낮추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정기적으로 짧은 산책
▲ 걷지 않을 때에도 다리 근육을 규칙적으로 움직이라 
▲ 물을 많이 마셔라 
▲ 혈액이 계속 흐르도록 심호흡을 하라 
▲ 혈전 위험이 걱정된다면 의사나 간호사와 상담하라. 그들은 당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당신에게 알려줄 수 있다.
▲ 위험에 처한 경우 의사는 혈전 형성을 막기 위해 약을 처방 할 수 있다.

 

수술 후 혈전 예방
▲ 간호사는 수술 전에 착용할 압박 스타킹을 줄 수 있다. 나중에 짧은 시간 동안 착용해야 할 수도 있다. 압박 스타킹은 다리에 혈전이 생길 위험을 줄여준다. 

▲ 수술 후 곧 침대에서 일어나도록 권장된다. 움직이면 더 빨리 회복하고 혈전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침대에 있는 동안 정기적으로 다리를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 나 물리 치료사가 몇 가지 운동을 보여줄 수 있다.

▲ 간호사는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을 제공 할 수 있다. 이를 항응고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피부 아래에 주사하거나 때로는 정제로 투여한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