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중구는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일종의 백혈구다. 호중구 감소증은 혈류의 호중구 수가 정상보다 낮아 질병이나 감염의 위험에 처할 때 발생한다.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을 받으면 암 치료가 호중구 생성을 막기 때문에 호중구 감소증이 발생할 수 있다. 백혈병, 림프종 및 골수종과 같이 골수에 영향을 미치는 암이 있는 환자도 호중구 감소증이 일어날 수 있다. 호중구 감소증이 나타나면 항암치료가 지연될 수 있다. 

 

호중구 감소증이란
호중구 감소증은 혈액 공급에서 호중구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은 상태를 말한다. 호중구는 병원균, 특히 세균 감염과 싸우는데 필수적인 중요한 유형의 백혈구다.

성인의 경우 혈액 1마이크로 리터당 1,500개 이하의 호중구가 호중구 감소증으로 간주되며, 혈액 1마이크로 리터당 500개 미만의 숫자는 중증 사례로 간주된다. 심한 경우에는 입, 피부 및 장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박테리아도 심각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호중구 감소증은 호중구 생산 감소, 호중구 사용 가속화, 호중구 파괴 증가 또는 세 가지 요인의 조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호중구 감소증은 일시적 또는 장기적 일 수 있다. 이 상태는 또한 선천성과 후천성 호중구 감소증으로 나뉜다.

호중구
▲ 림프구 (T-림프구 및 B-림프구 포함)
▲ 단핵구
▲ 대식세포

암 환자에서 호중구 감소증은 대개 치료로 인해 발생한다. 감염 위험을 살펴볼 때 의사는 암 환자가 가지고 있는 호중구 수를 살펴본다. 호중구 수가 적으면 의사가 호중구 감소증이라고 진단내릴 수 있다. 암에 걸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낮은 호중구 수치는 심각한 감염에 걸릴 가장 큰 위험 요소다. 

 

호중구 감소증의 위험을 유발하거나 증가시키는 치료법 
▲ 일부 유형의 화학요법
▲ 방사선요법
▲ 골수 또는 줄기세포 이식  
▲ 스테로이드

 

호중구 감소증의 일반적인 증상
호중구 감소증은 증상을 유발하지 않을 수 있으며 대부분 혈액 검사로 진단된다. 일부 환자는 감염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하루 종일 정기적으로 체온을 측정하도록 요청받을 수도 있다. 감염 징후로는 1시간 이상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는 경우다. 

 

열성 호중구 감소증이란 
이는 열이 있고 백혈구 수가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를 만나거나 응급센터로 가 조치를 받아야 한다. 의사는 열의 원인을 찾고 항생제를 처방하기 위해 신중한 평가를 수행할 것이다. 때때로 열의 원인을 식별할 수 없는 경우 이를 원인불명 열 (FUO)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 상황에서 항생제는 여전히 처방되며 호중구가 증가함에 따라 발열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감염 징후는 다음과 같다

▲ 1시간 이상 38도 이상의 발열
▲ 오한
▲ 몸살
▲ 극심한 피로
▲ 인후염 또는 구강 염증
▲ 콧물
▲ 새롭거나 악화되는 기침
▲ 호흡 곤란
▲ 카테터 부위 주변을 포함한 모든 부위의 발적, 부기 또는 압통
▲ 설사 또는 구토
▲ 배뇨로 인한 화상 또는 통증
▲ 비정상적인 분비물 또는 자극
▲ 복부 또는 직장의 통증
▲ 뻣뻣한 목
▲ 혼란 또는 갑작스러운 건망증을 포함한 정신 상태의 변화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담당 의사나 케어팀에 문의하라. 즉각적인 치료를 위해 응급센터로 방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

▲ 세포 면역과 치유를 위한 고열량, 고단백 식사를 하라
▲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으라 
▲ 좋은 신체 및 구강 위생을 실천하라 
▲ 음식을 완전히 익혀 요리하고 날 음식을 피하라 
▲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곳을 피하고 감염된 사람을 피하라 
▲ 공중 세균에 대한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라 
▲ 칫솔, 컵, 수저 또는 음식을 포함한 개인 물품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말라 
▲ 매일 목욕 또는 샤워를 하라 
▲ 생과일이나 채소는 깨끗하게 씻어서 섭취하라 
▲ 애완 동물 배설물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고 손을 씻으라 
▲ 원예시 장갑을 착용하라 
▲ 되도록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라 
▲ 면도기 대신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라
▲ 따뜻한 물과 비누로 상처를 닦고 소독제를 사용하여 부위를 소독하라 
▲ 살의 반점을 뜯거나 딱지를 떼지 말라 

 

호중구 감소증 치료 
▲ 골수성 성장인자 처방 : '골수성 성장인자'는 골수를 자극하여 더 많은 백혈구를 생성하여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데 도움이 되게 하는 단백질이다. 성장인자 또는 CSF(콜로니 자극인자)라고도 한다. 성장 인자를 증가시키는 약물로는 뉴포젠(Neupogen), 그래닉스(Granix), 뉴라스타(Neulasta) 등이 있다.

▲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특정 상황에서 항생제를 투여 할 수 있다.

▲ 더 많은 백혈구를 만들고 ANC를 회복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기 위해 암 치료가 지연 될 수 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