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중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을 들수 있다. 이는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및 마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는 탈수나 변비도 메스꺼움을 발생시킬 수 있다.

환자가 메스꺼움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약물이 존재하지만 실생활에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앰디앤더슨 암센터의 임상 영양사인 트리샤 로즈먼드(Tricia Rosemond)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이 암 환자에게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학요법은 전신 치료로 전신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많은 화학요법 약물은 암과 같이 빠르게 성장하는 세포를 공격하도록 설계되었다. 일부 유형의 건강한 세포는 암 세포처럼 빠르게 성장합니다. 그 중 하나는 전체 위장관 라인이다. 그 시스템이 자극을 받거나 염증이 생기면 메스꺼움이 발생할 수 있다.

방사선요법은 부위별 치료법으로 조사되는 부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중추 신경계가 관여하면 메스꺼움이 유발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뇌 및 척추 종양에 대한 방사선요법으로 치료받는 환자는 메스꺼움을 부작용으로 간주 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암 환자가 메스꺼움을 느끼게 하는 또 다른 요인도 있나

많은 사람들이 탈수와 변비가 메스꺼움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한 쪽이 다른 쪽을 유발하거나 심지어 증폭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몸에 물이 충분하지 않으면 장이 느려진다. 이로 인해 변이 더 단단해지고 통과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신체가 고형 폐기물을 정기적으로 제거하지 않으면 움직이거나 나가는 것이 없기 때문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새로운 것을 넣을 공간이 없다고 느낄 수 있으며, 이는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고 심지어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다.

때때로 변비는 진통제나 메스꺼움 방지제의 부작용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는 즉시 치료팀과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대안을 제안 할 수 있다.

 

메스꺼움 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메스꺼움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약물이 있다. 가장 많이 처방되는 것은 온단세트론(Zofran)입니다. 그러나 자체적으로 효과가 없거나 환자가 견딜 수없는 경우 의사는 프로클로르페라진(Compazine) 또는 프로메타진(Phenergan)과 같은 추가 약물을 추가하거나 대체 할 수 있다.

약물없이 메스꺼움을 조절하는 또 다른 방법은 침술이다. 이 한약의 전통적인 형태는 작은 바늘을 사용하여 신체의 특정 부분을 자극한다. 메스꺼움뿐만 아니라 통증, 신경 병증, 심지어 피로와 같은 다른 부작용에도 효과적 일 수 있다.

 

암 환자에게 메스꺼움을 관리하기 위한 다른 팁을 줄 수 있나

① 하루 종일 소량의 빈번한 식사를 하라. 메스꺼움이 일어날 것 같다면 식사를 끝내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자주 소량의 식사를 통해 위장에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이 낫다.

② 수분을 유지하라.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메스꺼움과 싸우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로, 신장 손상 및 기타 부작용에 대응한다.

③ 레몬이나 피클과 같은 신 음식을 섭취해 보라. 이것은 환자가 음식과 음료의 맛에 변화를 경험할 때 특히 유용 할 수 있다. 일부 환자는 레몬주스를 물에 짜서 더 맛있게 만든다. 다른 사람들은 레몬 조각 자체를 빨아들인다.

④ 생강 뿌리를 사용하라. 생강은 수년간 배탈을 진정시키는 자연 요법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독특하고 강력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견딜 수 없을 수도 있다. 맛이 마음에 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설탕에 절인 생강을 씹거나 얇게 썬 신선한 생강 뿌리를 야채 볶음 요리에 추가 할 수 있다. 엄지손가락 크기의 조각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자른 다음 물에 몇 분 동안 끓이거나 차에 넣어 마셔 보라.

⑤ 청량음료를 마셔보라. 레몬 라임맛 소다와 같은 탄산음료는 때때로 배탈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트림을 줄이려면 캔이나 병을 열고 약 10분 동안 조리대에 놓아두라. 이것은 탄산의 일부를 방출한다. 하지만 더 어두운 콜라 음료는 피하라. 많은 사람들이 위장관을 자극하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⑥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라. 특정 음식의 냄새는 일부 암 환자가 메스꺼움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음식이나 요리 냄새가 반응을 유발한다면 차가운 음식을 더 많이 먹거나 먹기 전에 남은 음식을 데우지 않는 것도 좋다.

⑦ 매운 음식, 튀김 음식, 기름진 음식을 피하라. 지방은 단백질과 탄수화물보다 소화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므로 지방이 많이 첨가된 것은 모두 뱃속에 오래 머무르게 된다. 이미 메스꺼움이 있는 경우, 장 이동 시간이 느리면 구토가 유발될 수 있다.

⑧ 식사 대체 쉐이크를 고려하라. 환자의 건강을 위해 일반식을 선호하지만 메스꺼움이나 삼키기 등 식사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영양 쉐이크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 여기에 신선한 과일,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또는 얼음 조각을 섞어 맛이나 질감을 더할 수 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라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는데 지침이 필요한 경우 담당 케어팀에 문의하여 임상 영양사에게 의뢰를 요청하라. 특정 사례에 적합한 방법이나 솔루션을 추천할 수 있다.

 

 

 

 

 

 

 

 

 

암스쿨에 게재된 기사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암협회(ACS), 국립암센터(NCC), 일본국립암연구소(NCCJ),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등 검증된 기관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